농식품부와 정읍조합장들의 공통점

  • 입력 2010.02.08 12:44
  • 기자명 김규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봄부터 농업계와 전문가들의 쌀대란 예고에도 불구하고 모르쇠로 일관하던 정부의 쌀대책이 결국 한 지역을 초토화시키고 말았다.

담당 부처인 농식품부는 “쌀대책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면서 “불순한 목적으로 쌀 적재투쟁 등 ‘연례행사’를 하고 있는 농민단체를 고립시켜야 한다”고 청와대까지 보고했다. 괜히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농민들을 엄벌에 처해 달라며 국정원과 경찰청에까지 지원 요청을 했다. 그렇게 준비해 온 정부의 쌀대책의 창 끝이 최종적으로 정읍 지역에 꽂혔다.

출구가 막힌 농민들이 벌이고 있는 서바이벌게임이 처참하기 그지없다.
현재 정읍지역의 농-농 갈등의 모습은 전국적인 쌀대란의 축소판이다.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오던 쌀대책이 정읍 지역에서 그대로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와 농협의 위치가 바뀐 것만 빼면 농식품부의 대책과 판박이다.

전농을 고립시키려는 농식품부의 문건은 조합장들의 공동기자회견문으로 진화 됐다. 농식품부가 그랬던 것처럼 농협장들은 조합원들을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이들 농민들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농식품부의 계획이 전농을 고립시키려고 시도한 것처럼 조합장들은 농민회를 겨냥했다. 소속 농협 조합원들만이라도 고발을 취하해 달라는 요구에도 연명으로 고발 해서 안된다며 응수하고 있고, 경찰은 사안과 관계도 없는 농민회의 운영자금까지도 조사를 벌였다.

이제 정읍지역의 농-농 갈등은 감정의 문제로 치닫고 있다. 조합장도 농민들도 서로 물러설 방법이 없다. 조합장은 조합장대로 농민들은 농민들대로 서로 이기기 위해 싸울 뿐이다.

현실을 무시하고 안일하게 대처하다 전국적인 쌀대란을 일으킨 농식품부의 전철을 정읍지역 조합장들이 그대로 답습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

김규태
지방부 부장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