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오니토 중금속 오염 심각”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주변 농경지까지 영향 미칠 것”
국토해양부 “농지로 쓰는데 문제 없다”

  • 입력 2010.02.08 12:30
  • 기자명 김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달성보·함안보 공사현장에서 오염된 퇴적토(오니토)가 발견됨에 따라 환경단체와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공사중단과 정밀조사를 요구하고 있으나, 국토해양부가 이에 대해 “농지로 쓰는데 문제가 없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는 4일 오후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에는 퇴적토 오염에 대한 기준도 마련돼 있지 않다며 낙동강 전 구간에 대한 정밀조사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달 김재윤, 김상희 민주당 의원과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이 낙동강 달성보 공사현장에서 채취한 오염된 퇴적층을 분석한 결과 7개 중금속이 검출됐으며 이중 비소(As)의 경우 NOAA(미국해양대기관리청)의 퇴적물 기준을 초과했다고 2일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제가 되는 비소의 경우 발암물질 식수로 용출될 경우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4대강 추진본부는 “채취한 토양은 4대강 인근 지역 토양과 비슷한 중금속 농도로 토양오염우려기준치 이하여서 중금속 용출도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는 발견된 오니토는 가물막이내 준설 2∼3m 깊이에서 발견된 것으로 추후 준설 깊이가 깊어지면 오염 퇴적토는 계속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같은 준설토는 주변 농경지에 적치될 예정이어서 국토부가 제시한 기준치 이하라도 함유된 중금속이 농작물과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남본부는 “낙동강 구간에 대한 수자원공사와 사업시공업체의 퇴적토 사전조사에서 문제가 없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오염토가 발견돼 사전조사는 부실인 것이 드러났다”면서 “정부와 전문가, 시민단체, 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한 정밀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김주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