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발효어워즈2024, ‘발효 참맛’ 알릴 대상수상작 공개

간장·고추장·된장·치즈·막걸리 망라 총 20점

  • 입력 2024.01.11 18:33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참발효어워즈2024의 대상작 선정을 위한 심사과정 중 ‘시민맛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내일의식탁 제공
참발효어워즈2024의 대상작 선정을 위한 심사과정 중 ‘시민맛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내일의식탁 제공

 

국내산 농산물만을 사용해 만든 우수 발효식품을 찾고 그 ‘참맛’을 소개하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 ‘참발효어워즈’가 참발효어워즈2024의 대상 수상작들을 공개했다.

내일의식탁 주최·참발효어워즈운영위원회 주관 참발효어워즈는 지난 2019년 간장만을 대상으로 한 ‘참간장어워즈’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최된 이래 맛과 사회적 가치 모두 우수한 발효식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왔다. 참발효어워즈2021·2022를 거치며 된장·고추장·막걸리·목장치즈까지 심사 품목의 폭을 넓혔으며, 이번 시상에서는 청국장과 김치도 시범 품목으로 처음 운영했다.

주최 측은 품목별 시민맛평가·전문가관능평가·현장실사 등 총 5단계의 심사를 거쳐 총 20점의 대상작을 선정했다. 간장 부문 대상에는 △무량수 전통 국간장(만포농산) △서분례명인 전통간장(서일농원)이, 된장 부문 대상에는 △무량수 전통 된장(만포농산) △방주품된장(방주명가영농조합법인) △콩두리 전통시골된장(콩두리)이 선정됐다. 고추장 부문 대상은 △무량수 전통 고추장(만포농산) △방주품보리고추장(방주명가영농조합법인)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옹고집영농조합법인) △홍주팥고추장(홍주발효식품)이 차지했다.

목장치즈 부문에선 △곽수정 스트링치즈(지원목장) △살루떼 고다치즈(미르목장) △살루떼 체다치즈(미르목장) △삼민목장 자연숙성 고다치즈(삼민목장)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 (지원목장)가, 막걸리 부문에서는 두두물물 탁주(농업회사법인 수블가) △서촌막걸리15(농업회사법인 온지술도가) △숨은골탁주(농업회사법인 공동체공간 수작) △임진강쌀막걸리(평화마을양조장) △지란지교탁주(농업회사법인 친구들의 술 지란지교) △화전일취12(농업회사법인 지시울)가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참발효어워즈에선 ‘시민이 뽑은 특별상’ 3점도 최초로 시상한다. 부문별로 30여명의 시민들이 블라인드로 맛을 평가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제품에 주는 상으로, 시민 스스로 건강하고 맛있는 발효식품을 찾아 생산자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고자 시작했던 참발효어워즈의 뜻을 담았다. 이 특별상은 △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한식된장(영농조합법인 콩이랑상걸리전통장) △항아골 청국장(농업회사법인 항아골) △도봉산12 막걸리(농업회사법인 선인양조)가 차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