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저탄소 인증제는 뭔가요? 이것도 친환경인증제의 하나인가요?

2020-03-22     강선일 기자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Q: 저탄소 인증제는 뭔가요? 이것도 친환경인증제의 하나인가요?

A: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저탄소 인증제)는 저탄소, 즉 탄소배출량이 적은 농업기술을 적용해 생산한 농산물에 대한 인증제입니다. 즉 농축산물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에너지 및 농자재 투입량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농산물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저탄소 인증제는 농업부문 탄소표시제(탄소라벨링)와 연동됩니다. 농업부문 탄소표시제는 농식품의 생산·소비·폐기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배출량, 또는 탄소 감축 정도를 제품에 표시하고 이 표시가 된 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한 소비자 표시제도입니다.

저탄소 인증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운영하는 친환경농축산물인증제도와는 별도로 운영되는 인증제입니다. 이 인증제는 농촌진흥청 부설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 재단)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합니다. 저탄소 인증을 받으려면 친환경인증(유기농·무농약 인증) 또는 GAP 인증을 사전에 취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인증제에서 거론하는 ‘저탄소 생산방식’이란 뭘까요? 이 제도를 운영하는 재단 기후변화대응팀에 따르면, 저탄소 생산방식엔 △비료, 농약 등 농자재를 적정량만 사용 △농기계 사용 최소화 △화석연료를 줄이거나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 △친환경·GAP 인증에 해당되는 생산방식 등이 속합니다.

요컨대, 저탄소 인증제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탄소배출량 감소를 유도하는 생산방식 확대를 위해 마련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농업기술실용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