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수분 유지 효과 ‘탁월’

경농 친환경 토양보습제 ‘제바’큰 호응

2007-10-15     관리자 기자

토양에 수분을 유지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 친환경 토양보습제가 개발돼 농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주)경농이 전분을 기초로 개발한 토양보습제인 ‘제바’가 바로 그것.

제바는 식물에 수분공급을 원활하게 해 생육을 촉진시키며, 물 사용의 부담을 줄여 이에 따른 생산비를 저감하는데 효과적이며 토양에서 생분해되고 사람과 가축에 안전하게 친환경적으로 개발됐다.

경농에서 개발한 제바는 고추, 배추 등 작물재배지 뿐만 아니라 수분유지가 필요한 잔디밭, 조경수, 화단, 묘목 등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실증시험을 통해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올해는 작물별 재배농가 및 관련기관을 통해 전시포를 운영해 제품의 사용효과를 직접 농가가 볼 수 있도록 했으며, 그 결과 제바를 처리한 곳은 초기생육이 왕성하여 작물의 수량이 증가하고 품질이 현저히 향상되는 것을 확인됐다.

이에 대부분의 농가가 매우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제바를 사용할 의사가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경농 관계자는 제바의 효능에 대해 “향후 토양보습제의 농업에서의 활용도가 크게 증가할 것이 예상돼 여러 가지 사용조건에 따른 다양한 제품의 개발과 효과적인 사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면서 “토양수분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 ‘제바’의 역할이 크게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품 상담전화 02-3488-5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