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운동으로 신자유주의 막아야”

‘협동조합, 생협 실무·활동가 강좌’운영

  • 입력 2007.10.08 14:52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자유주의의 확산이 사회의 공적기능을 사유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시민의 기본적인 생존권마저 박탈당하고 있기 때문에, 협동조합운동은 경제적 불평등에 저항하는 시민대중의 조직을 확대하는 쪽으로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농어연, 소장 권영근)가 지난 2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협동조합, 생협 실무·활동가 강좌’를 실시한 자리에서 이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가 지난 2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협동조합, 생협, 실무 활동가 강좌'를 실시하고 있다.

이날 강좌는 최혁진 원주협동조합운동협의회 정책위원장의 ‘지역협동사회운동으로서의 원주협동조합운동협의회 사례’라는 주제로 이루어 졌다.

최 위원장은 발제문을 통해 원주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협동조합운동은 기존 협동조합 조직들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협동적 방식으로 지역의 고용문제를 해결키 위해 노력하는 단체들과 함께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원주협동조합운동협의회가 사회적 경제,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로 신자유주의의 확산이 사회의 공적기능을 사유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민은 기본적인 생존권마저 박탈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에 따라 사회적 협동조합 방식의 새로운 경제적 자립운동을 통해 경제적 불평등에 저항하는 시민대중의 조직을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