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강관리

  • 입력 2009.12.07 11:52
  • 기자명 이슬비 진주농민약국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에 주의하셔야죠=겨울에는 안과 밖의 기온차가 크므로 평소 몸을 따뜻이 하고, 실내 공기를 적당한 습도로 유지하고, 환경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특히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는 신종플루로 더욱 바이러스 기승이 대단한데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많이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겨울철 중풍 조심하세요=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은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운동은 새벽이나 아침보다 낮 시간에 하는 것이 좋고, 따뜻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차가운 곳에 나가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외출할 때 항상 보온에 신경 쓰는 것 잊지 마시구요.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은 골절상을 조심해야 합니다=빙판길도 많고, 몸은 움츠리고 걷는 경우 넘어질 때 방어 동작이 잘 되지 않아 크게 골절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출할 때도 호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고 걷도록 추울 때는 모자와 장갑을 꼭 합니다.

▶아토피, 피부가려움과 건조증은 실내습도 조절로 해결하세요=습도조절은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빨래를 방에 너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겠네요. 아침시간에 현관 문까지 활짝 열어 집안 공기를 환기 시켜주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난로 등 난방기구를 사용하고 있을 때는 1시간에 5분씩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습도조절과 공기정화 효과가 좋은 녹색식물을 키우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우울증과 불면증이 있는 경우=집안에만 있지 말고 걷기나 산책 등 가벼운 운동으로 증상을 악화시키지 말아야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세요=모과차, 유자차, 생강계피차 등으로 따뜻한 겨울을 맞이합시다.
〈이슬비 진주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