쬂 농민건강 쬂 - 겨울약차

  • 입력 2009.11.23 12:01
  • 기자명 김은숙 해남농민약국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도 춥고 피부는 건조해지고 신종플루니, 독감이니 걱정이 많은 겨울철 건강약차 한번 집에서 만들어 보세요.

▲ 오과차
쪾만드는 법=호두 10개, 은행 15개, 대추 10개, 밤 7개, 생강 1개에 1.5배 정도의 물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은은한 불에서 끓입니다.
쪾효능=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잘 걸리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좋습니다. 허약한 어린아이나 나이 드신 어른들의 잦은 감기와 만성기관지염에 특히 좋습니다.

▲ 모과차
쪾만드는 법=백설탕이나 노란설탕을 유리항아리에 한 겹 충분히 깔고 얇게 저민 모과를 한겹 깔고, 또 설탕 깔고, 모과 깔고를 반복합니다.(설탕을 충분히 넣어야 모과차 맛이 시큼해지지 않습니다.) 1주일 정도 지나면 모과과즙에 설탕이 완전히 녹아 투명해져서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쪾 효능=어깨가 자주 결리고 팔, 다리에 쥐가 잘 나는데 효과가 있으며 폐기능을 강화시켜 감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 생강계피차
쪾만드는 법=생강 두 주먹 분량에 계피와 대추는 각각 반 주먹의 분량으로 물 두되를 부어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입니다.
쪾효능=허약체질로 추위를 많이 타며 감기기운이 있고 몸이 떨떨 떨릴 때 좋습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추위를 잘 타는 분들이 가을, 겨울철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 참깨차
쪾만드는 법=참깨를 볶아 곱게 갈아서 소금을 약간 친 후 밀봉해서 보관합니다. 참깨가루 1숟가락에 끓는 물을 부어 잘 저은 후 하루 1∼2회 마십니다.
쪾효능=비타민 E와 리놀렌산이 피부에 윤기를 주어 피부가 건조하고 거친 사람, 이유 없이 가렵고 흰 각질이 많이 일어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김은숙 해남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