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아우르는 농업 고민할 때

-심증식 한국농정신문 상무이사

  • 입력 2007.10.06 19:03
  • 기자명 심증식 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다시 남북정상이 만났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걸어서 휴전선을 넘어가는 장면은, 어른들의 이야기를 빌면, 60년 전 김구선생이 조국의 분단을 막기 위해 38선을 넘어가는 장면 만큼이나 역사적 사건이고 감동적이었습니다.

농민들이 통일에 앞장서자

▲ 심증식 한국농정신문 상무이사

농업계에서도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통일농업이 활성화되길 기원하고 있습니다. 통일농업이란 말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남쪽만의 농업이 아닌 통일에 대비하여 남북이 함께 식량을 자급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자는 것이고, 또 하나는 농민들이 통일운동에 앞장서자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 관계가 획기적으로 진전됨으로 인해 농업계의 교류와 협력도 왕성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쌀을 지원하고 비료와 못자리 비닐을 보내주는 정도에서, 이제는 금강산, 개성, 평양 인근 등지에 통일농장이 건설되어 남측의 자본과 기술로 북측에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농장도 만들어서 북측에 적합한 종자와 재배기술을 남북이 함께 연구하기도 합니다. 또한 남측에서 북측에 축사를 지어 축산기술과 사료를 지원해 주기도 한답니다.
이번 2차 정상회담을 전후에서 많은 농업계 인사들이 남북농업교류와 협력에 대한 방안들을 앞 다투어 내놓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남북 농업교류가 상징적인 수준이었다면 2차 정상회담 이후에는 북의 식량문제를 상당히 해결할 수 있는 대규모의 교류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그러나 남북 농업교류가 활성화되면서 우려되는 점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농업의 다원적 기능을 주장하며 그 가치로 농업보호의 정당성을 주장합니다. 그래서 우리농업이 기계화 규모화가 농업의 대안이 아니라 자연순환형 환경보존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농업은 개방농정이라는 제제속에 경쟁력 강화라는 미명아래 환경, 생태는 사라져가고 생산성과 상품성만을 강조되어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단작화, 규모화, 기계화로 그 폐해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남측의 실패한 사례를 북측에 그대로 전이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북측에 대형 농장을 건설한다든지, 공장형 축사를 지어준다든지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것은 단기적으로 북측의 농업생산을 늘려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속가능한 농업 생산을 해나갈 수 없습니다. 곡물이 절대적 으로 부족한 북에서 공장형 축산을 자체적으로 감당할 수 없을 것이며 에너지가 부족한 현실에서 비료나 농약 농기계 이런 것들을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대외 의존형 농업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북의 체제에서 적합지 않은 것입니다.

얼마 전 평양을 방문하여 만경대 협동 농장을 방문하였습니다. 협동농장 관계자에 의하면 농장원들의 살림집에 소(小)가축을 키울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고 합니다. 집집마다 축산 분뇨를 활용한 메탄가스 시설을 갖추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길가에 풀숲에는 염소와 산양들이 풀을 뜯고 있었습니다.
곡물사료를 공급할 수 없고 에너지가 부족한 북측에서의 나름대로 순환형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절실한 자연순환형 농업구조

우리가 대규모의 농업교류를 준비하면서 이러한 북측의 현재 농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자연순환형 농업구조를 만들어가는 방식에서 북의 농업이 발전할 수 있는 교류가 되어야 합니다. 북은 농장이 집단화되어 있어서 개별화 되어있는 남측에 비해 상당히 조건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농장의 농작물은 먹고 부산물로 가축을 키우고 가축의 부산물을 거름으로 사용하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 속에서 농업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통일의 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남북을 아우르는 농업의 고민이 깊어져야 할 때입니다.
실패한 남측의 농업이, 생산성과 상품성이 북측보다 높다고 이것이 모범 답안이라는 생각을 벗어나서 농업을 본연의 모습인 자연으로 돌려보내 줘야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