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취∼! 내가 신종플루일까?

  • 입력 2009.09.22 09:53
  • 기자명 이슬비 진주농민약국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가 기승을 부리는 환절기와 맞물려 신종플루의 유행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신종플루 A(H1N1) 바이러스는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생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사람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감염된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신종플루에 감염되었을 때의 증상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상=신종플루 감염의 증상은 37.8℃ 이상의 발열, 기침, 콧물, 인후통 등 계절독감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계절독감 감염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설사와 구토 등 위장관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종플루 환자의 대부분은 가벼운 증상을 보인 뒤 합병증 없이 자연 치유됩니다.

▶감염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59개월 이하 소아, 임산부, 65세 이상 노인과 당뇨, 심장병 등 만성적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감염 후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신종플루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 대처가 중요하므로 고열, 호흡기 증상 등이 나타나면 가까운 거점병원을 확인해두고 즉시 의료기관을 찾도록 합니다.

▶평소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외출 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재채기 또는 기침을 한 뒤 손세정제나 비누를 이용해 흐르는 물로 20초 정도 깨끗이 씻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 비누를 사용하든, 항균 손 세정제를 사용하든 예방효과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어떤 세제를 쓰느냐보다 손을 자주, 제대로 씻는 게 중요합니다.
〈이슬비 진주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