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 입력 2009.09.14 12:19
  • 기자명 이연임 나주농민약국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풍 증상과 원인=통풍은 몸 전체에 요산이 많아지면서 특히 관절(대표적으로 엄지발가락 관절)이나 주위에 요산염이 쌓여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통풍에 걸리면 열이 나고 피부가 붉어지고 염증이 생긴 관절의 압통과 통증이 심해지는데, 낮에는 멀쩡하다 잠자리에 든 뒤 아파서 잠에서 깨는 급성 발작이 오거나, 심하면 요산염이 계속 쌓여 관절이 혹처럼 보기 흉하게 튀어나오기도 한다. 문제가 되는 요산은 퓨린이 대사되면서 생기는 최종물질로 끊임없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이 정상인데, 이 물질이 몸속에 비정상적으로 쌓이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성과 함께 비만, 음주, 스트레스 등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피해야 할 음식과 좋은 음식=통풍 환자가 엄격히 피해야할 음식은 술과 육류,해물 위주의 식단이다. 육류의 내장, 육즙 등 푸른 생선(고등어 등), 홍합, 가리비, 술, 베이컨 등은 엄격히 금하며, 소, 돼지, 닭, 오리고기, 햄, 게, 버섯, 가재, 굴, 조개, 새우, 향신료 등도 삼가는 것이 좋다. 반대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밥류와 빵류, 국수류, 그리고 옥수수, 감자, 고구마, 우유, 유제품, 계란, 채소, 과일, 김, 미역, 다시마 등이다.

▶통풍 치료법=통풍이 확인되면 물을 충분히 하루 12잔(2리터)이상 마시는 것이 좋다. 충분한 물은 요산과 노폐물이 체외로 빠져 콩팥에 요산이나 결석 같은 돌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병원에서 가끔 금하기도 하지만 급성 염증이 아닌 경우에는 족욕이나 파라핀욕, 핫팩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민간요법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으로는 개다래열매를 달이거나 즙을 내먹는 것으로, 개다래열매는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몸 안에 있는 요산을 밖으로 내보내며 통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연임 나주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