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 증후군

  • 입력 2009.08.24 13:17
  • 기자명 선경화 상주농민약국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 증상과 원인 = 전체 인구 중 7∼15% 정도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특정 질환 없이 식사, 스트레스를 받은 후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반복,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을 일컫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진 것은 없으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민성 대장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가 대부분입니다. 복통이 심하나 배변 후에는 복통이 호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변에 끈끈한 액이 함께 나온다거나, 복부팽만, 트림, 방귀, 전신피로, 두통, 불면, 어깨 결림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수년간 지속되더라도 몸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과식과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커피, 술,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껍질째 먹고, 잡곡밥과 지방이 적은 음식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식사와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과민성 대장 증상을 유발하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 이를 줄일 수 있도록 생활을 바꾸고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