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원칙은 꼭 지켜야”

농어연 강좌, 정부 과도한 개입 배제도

  • 입력 2007.09.15 10:49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과도한 개입을 배제하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농어연, 소장 권영근)는 지난 12일 동국대학교에서 ‘협동조합운동의 세계적 흐름과 정부의 과제’란 주제로 3번째 강좌를 실시했다.

전형수 대구대학교 교수는 이날 강좌에서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은 위협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전 교수는 이러한 세계화 추세에 현재의 협동조합은 ▷기업화 전략, ▷상업화 전략, ▷경제화라는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업화, 상업화 전략은 현재 한국의 농협이 대처하고 있는데, 이는 옳은 방향이 아니라고 설명한 뒤, 협동조합의 노선을 유지하거나 혹은 가치와 원칙을 지키면서 경제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협동조합은 모든 활동에서 협동조합적 삶과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계적으로 협동조합이 변화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정부의 과제로 중앙회장의 비상임 전환이나 사외 이사의 영입과 독립경영, 소이사회와 감사위원회의 설치 등도 농협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역할로 그는 정부는 협동조합의 창시자이기 때문에 협동조합을 직접 창출 하거나 이를 지원해야 하며, 협동조합의 촉진자 역할과 동시에 과도한 규정 내지 통제는 협동조합의 민주주의를 위한 여지를 축소시키거나 관제화, 정치화, 공공화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그는 정부는 지금 성장만을 내세워 협동조합의 상업화 내지 기업화를 요구하고, 세계화로 자원의 이동성이 큰 시대에 지역의 조직으로써 조합원, 고객과의 밀착, 조합원 가치의 제고 등이 가장 중요한 경쟁 이점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협동조합은 경쟁력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