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비준동의안 국회 제출

범국본 “강력한 투쟁 통해 저지시킬 것”

  • 입력 2007.09.08 12:00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FTA 체결의 마지막 단계인 국회 비준동의안이 지난 7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 제출됐다. 이에 범국본 등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FTA 비준 저지 투쟁을 천명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국회에 비준동의안을 제출했다. 한 총리는 담화문에서 “이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 전체차원에서 검토하여 동의를 해주어야 할 시점이 되었다”면서 “한미 자유무역협정은 조속히 발효되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한 총리는 또 “지금은 손해를 볼 것이라고 우려하시는 것에 대해서도 수긍하고 함께 이익을 나눌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특히 우리 농업과 농촌의 미래를 위해 지원 대책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가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국회 비준동의안 제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회에 비준동의안이 제출되자 한미 FTA 범국민운동본부는 같은 날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작부터 끝까지 졸속”이라며 정부의 비준동의안 제출을 비판했다. 범국본은 미국에서는 2009년에나 상정이 가능하고, 협정의 치명적 영향에 대한 분석과 토론의 결여, 국회의원 76명의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등을 들며 정부의 무리한 비준동의안 제출을 비판했다.

또한 범국본은 11월 중순이면 종료되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한미 FTA가 치밀하게 논의될 수 없다며, 정부의 비준안 제출은 충분한 논의가 아닌 표결강행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한상렬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가 7일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한미 FTA 저지 등의 문구가 적힌 얼음을 깨는 상징의식을 벌이고 있다.
한미 FTA 비준저지를 위해 범국본은 ▷9월11일 이경해 열사 기일에 맞춘 한미FTA비준저지 전국 동시다발 시군대회, ▷전국 농촌마을 간담회를 통한 ‘한미FTA 찬성하는 대선후보 표안주기’ 운동, ▷추석맞이 귀향 홍보캠페인, ▷광우병국민감시단 활동, ▷11월 대규모 총궐기 등 “비준 저지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범국본은 한미 FTA 저지 등의 문구가 적힌 얼음을 깨는 상징의식을 벌이기도 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