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건강-배살 쏙~식이섬유

  • 입력 2009.04.20 08:35
  • 기자명 한국농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좋은 음식 중에서도 특히 식이섬유를 효율적으로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하고 뱃살이 감소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개를 먹어도 2개 먹은 느낌=식이섬유 중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과 결합하여 적은 양을 먹어도 ‘배가 부르다’고 느끼는 포만감을 줍니다. 식욕을 조절하기 힘든 사람은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과식을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작용을 돕고 영양소 과잉은 방지=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씹을 거리가 많아져 많이 씹게 되고, 위장에서도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며, 장내에서도 음식물의 통과 속도를 빠르게 해 소화 작용이 원활하게 되는 것을 돕습니다. 특히, 영양소가 주로 흡수되는 소장에서의 통과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영양소의 흡수율을 낮추어 주고 에너지의 과잉과 축적을 예방합니다.

▶단계적인 혈당 상승=식이섬유를 섭취하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도록 돕기 때문에 당뇨를 조절하고 예방하는 역할을 하며, 비만을 예방합니다.

▶땀나게 장 운동시켜 변비 예방, 복부는 쏘옥=식이섬유는 장내에 있는 유익한 균들은 잘 자라게 하고, 노폐물이나 유해물질은 함께 배출시킵니다. 또 위와 장이 바쁘게 일하도록 운동을 시켜서 변비를 해소시킵니다. 이와 같은 작용으로 비만 예방과 더불어 복부비만도 완화시켜줍니다.

이 외에도 대장용종이나 변비로 인한 치질 등 대장 및 항문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성인병을 예방하고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내 몸에 필요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현미, 보리류 등 곡류(정제된 것보다 정제되지 않은 곡류에 식이섬유가 많다.)
-감자, 고구마, 토란, 산마 등 감자류

 〈이은주  홍천군 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