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건강 - 약 복용방법

  • 입력 2009.04.13 08:41
  • 기자명 선경화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식후에 복용해야 하는가

약국에서 약을 받을 시 대개 식후 30분후에 약을 복용하시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약은 약을 잘 챙겨 먹을 수 있도록 식후 30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후 30분 복용은 음식이 위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위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약 복용을 기억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소화제나 영양제, 해열 진통 소염제는 식후 30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약이 식후 30분에 복용해야 흡수율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결핵치료제, 구토억제제, 협심증 치료제 등은 식후에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식전 복용 시 위장장애가 발생할 때는 식전보다는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곰팡이균을 죽이는 항진균제(무좀약 등)은 식사 직후에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항진균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약 흡수율이 떨어지고 철분제는 식전에 복용하면 좋으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식사 직후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호르몬제 일정 시간에 복용을

일정한 시간에 복용해야 되는 약도 있습니다. 혈중에 일정 농도 이상을 유지해야 되는 약물로 호르몬제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약들은 식사 유무와 상관없이 일정 시간을 정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약들은 식후 30분이 좋지만 그렇지 않은 약들도 많습니다. 또한 위장장애나 약 복용의 어려움 때문에 약 복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 약사와 상의해서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경화  상주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