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매인 부도 도미노 막아야

  • 입력 2009.04.13 08:40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락시장의 한 중도매인이 1백10억원대의 부도를 낸 것으로 밝혀져 시장 유통인들이 충격에 휩쌓였다. 문제는 현재까지 나타난 금액 외에도 이 중도매인이 보유한 물류센터에서 직접 산지와 거래한 피해금액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어, 부도금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들과 직거래한 출하농민들의 피해가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는 이 중도매인의 부도에 대해 수시로 할인 판매를 하는 대형할인점에 출혈납품을 하는 동안 누적된 적자와 방만한 경영이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대형 할인점들이 불황 타개책으로 실시하는 행사기간에 시중단가보다 터무니없이 낮은 세일품목 단가를 정해놓고 농산품을 납품하도록 강요한 것이 이 중도매인 부도의 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대형할인점들의 횡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산지 지역농협에도 이같은 농산물 저가납품요구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대형할인점들의 횡포에도 지역농협이나, 중도매인 모두 제대로 대응을 할 수가 없다.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중도매인 등이 고정된 판로를 잃지 않기 위해 손해를 감수하면서라도 거래를 해야 하는 것이다. 불공정 거래를 신고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이번 사례에서 보듯 중도매인의 부도는 동료 중도매인, 도매시장법인은 물론 출하농민들에게까지 피해가 간다는 측면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대형할인마트 등의 불공정거래에 대해 정부가 나서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