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만드는 천연항생물질 ‘프로폴리스’제품 출시

전남 나주소재 가보농산 롯데백화점 광주점 입점

  • 입력 2007.09.01 21:21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향토업체인 나주시 소재 ‘가보농산’(대표 김희성)이 꿀벌이 만드는 천연항생물질인 ‘프로폴리스’와 이를 이용한 기능성제품을 이달부터 롯데백화점 광주점을 시작으로 본격 출시에 들어갔다.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 제품 출시까지 도는 지난 2005년부터 양봉농가에 1억원을 투자하여 프로폴리스 채취기 1만5천개를 공급하고, 새로운 기술로서 프로폴리스를 추출할 수 있도록 농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나주에 채취단지를 구축했다.

또한 여기에서 생산되는 프로폴리스를 가공하기 위해 가보농산에 5억원을 투입, 나주시 국민임대 산업단지에 프로폴리스 가공장 2백70평을 신축하고 충남대학교와 연계한 임상실험을 실시하는 등 생산라인과 생산체제를 완비했다.

가보농산은 1984년에 무등봉업을 시작으로 벌꿀·로얄제리·꽃가루·꿀차류 등을 생산하여 연간 20억원의 매출액과 미국에 20만불을 수출하는 신기술 벤처기업이다.

가보농산은 이번 프로폴리스 가공장 준공으로 특허청에 등록된 프로폴리스 캅셀, 치약, 비누, 캔디 등 다양한 기능성 웰빙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시판은 물론 일본 수출 등으로 연간 15억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한편 가본농산은 1991년 전라남도지사 표창을 시작으로 농림부장관, 농업인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고 신지식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프로폴리스=양봉산업의 부산물로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mirra)의 부패 방지에 이용되었고 고대 의학계에서도 상처나 피부병, 궤양의 치료에 이용되었다고 전해진다. 또 동의보감에는 해소, 천식에 특효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요즘에는 건강식품 및 천연항생제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