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건강]감기를 이기는 생활요법

  • 입력 2009.01.19 08:28
  • 기자명 한국농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음은 감기를 이기는 생활용법입니다.

▶드라이어 찜질=목 뒷덜미에는 몸 안에 바람이 오고가는 혈자리가 있으므로 뒷목에서부터 어깨 죽지까지 헤어드라이어로 뜨거운 바람을 쐬 주면 온몸이 따뜻해집니다.

▶죽염이나 소금물 양치=감기증상이 있으면 죽염으로 양치를 하고 죽염이 없을 경우에는 볶은 소금을 이용합니다. 수시로 소금물을 입에 머금어 목 부위를 세척하면 감기증상이 악화되지 않고 진정됩니다.

▶습도유지=감기 걸렸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습도 유지입니다. 실내공기가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거나 커튼에 스프레이로 충분한 물을 뿌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섭취=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자주 마셔만 주어도 수분공급을 해주어 마른기침 등 몸의 건조한 증상이 빨리 회복됩니다. 가래가 묽어져서 쉽게 빠져나올 뿐만 아니라 열로 인한 탈수증도 예방됩니다.

▶가래가 잘 떨어지게 하는 구타 진동법=구타 진동법은 손바닥을 오목하게 해서 손목만 움직여 환자의 가슴과 등을 아프지 않도록 가볍게 통통 쳐주는 방법입니다. 옷 위로 쳐서는 효과가 덜하므로 맨몸을 두드려주는 것이 좋지만 런닝 셔츠 하나 입은 정도는 좋습니다.

 〈이슬비  진주시 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