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인사 ‘내홍’

상임이사 낙하산 의혹…노조 저지 나서

  • 입력 2009.01.18 23:55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홍문표)가 최근 상임이사를 선임하는 과정에서 낙하산 인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농어촌공사가 상임이사 2명, 사외이사 2명, 감사 1명을 최근 인사추천위원회에서 선임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에서 밀고 있는 사람이 상임이사에 내정될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농어촌공사 상임이사에 외부인사가 영입될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농어촌공사 노조가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며 농어촌공사 본사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농어촌공사 노동조합(위원장 김종석)에 따르면 상임이사는 관례적으로 내부 승진인데, 이번 에는 사외이사와 감사 이외에도 상임이사 1명까지 외부인사가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농어촌공사 노조는 지난 5일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12일부터 농어촌공사 본사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 드러난 것은 외부에서 영입한다는 상임이사가 2007년 대통령 선거에서 도와주었다는 사람으로 축협 조합장 출신”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에 앞서 5일 성명에서 “공석 중인 5명의 임원 중 4명이 외부인사이고 1명이 내부승진이라는 설이 있다”며 “선진화에 걸맞은 상임이사의 자리는 공사 직원으로 능력과 사업추딘, 리더십을 겸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만약 상임이사에 외부인사가 영입될 경우, 출근저지 등의 수단을 동원해 낙하산 인사를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