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농식품 자본·녹색혁명형 농업의 대안

“지역 먹거리체계 구축” 새사연 국민농업포럼 2차 토론회

  • 입력 2007.08.26 21:30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대 농식품 자본에 대한 저항과 녹색혁명형 농업에 대한 대안은 지역먹거리 체계 구축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국민농업포럼’이 지난 20일 전국농업기술자협회 강당에서 개최한 지역먹거리 포럼에서 윤병선 건국대 교수가 이같이 주장했다.

▲ 지난 20일 새사연 국민농업포럼이 전국농업기술자협회 대강당에서 '지역먹거리체계'라는 주제로 2차토론회를 열고 있다.
윤병선 교수는 이날 포럼에서 지역먹거리(Local Food)를 주제로 한 발제에서 지역먹거리는 특정 지역 내에서 농민들에 의해 생산된 먹거리를 가능한 지역 내에서 소비되는 것을 촉진하는 것으로 생산자(농민)와 소비자 간에 먹거리를 매개로 하는 관계를 다시 맺어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했다.

윤 교수는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초국적 농식품복합체가 곡물, 유통 등 부분에 머물렀지만, 자기들끼리 합종연횡, 수직적 통합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면서 농업에 대한 자본의 지배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맥락에서 윤 교수는 현재의 세계식량체계는 자본의 의해 주도되는 농업생산 유통가공, 소비부분까지 포함한 부분, 녹색혁명형 농업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거대자본에 대한 저항과 녹색혁명형 농업에 대한 대안이 바로 지역먹거리 체계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역먹거리는 생산과 소비만이 중심이 되다보면 세계농식품체계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먹거리 체계를 달성하기 어렵다며,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먹거리를 제도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식량정책협의회 구성, 농민장터, 공공조달 및 기관구매 활성화, 도시농업과 텃밭 가꾸기 등이 필요하며, 사회복지 및 보건, 환경정책과 연결 등의 복합적이며 다중적인 방식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역 식량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농업생산에 투입되는 자원자체가 외부자원에 의존하지 않는 내부에서 순환이 가능한 시스템이 되어야 하며, 지금의 생산자 조직을 지역먹거리 체계에 맞게 재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윤 교수는 지난 7월에 열린 ‘세계식량주권토론회’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문경식)이 주장한 ‘국민농업네트워크’에 대해 세계농식품체계에 대항하는 운동적 모색이 운동조직에 있어서도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의미 있게고 본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토론자로 나온 이창한 민주노동당 정책연구원은 지역먹거리운동은 신자유주의 세계화라는 흐름을 극복하고, 자본에 구속된 농산물 유통구조를 극복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사회적 거리를 줄이면서 물리적 거리를 정하는 것이 우리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는데 유리하며, 사회적 거리의 핵심은 신뢰관계의 회복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먹거리 운동이 활발하고 협약이 진행되고 제도화하는 과정에서 지역먹거리에 대한 개념을 남한의 권역별, 즉 서부, 동부, 남부 중부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서는 북측도 포함하는 개념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통일농업도 지역먹거리체계에서 함께 고민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