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쇠고기 수입재개...“검역주권 포기행위다”

농민, 시민시회단체, 정치권 등 비난 봇물

  • 입력 2007.08.26 21:04
  • 기자명 정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광우병 특정위험물질인 등뼈가 검출돼 미국산 쇠고기 수입검역을 중단했던 농림부가 미국의 해명서 한 장으로 27일부터 검역을 재개하기로 발표하자 농민단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 정치권까지 이를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한우협회, 한미FTA 농축수산비상대책위원회 등은 농림부가 검역재개를 발표한 24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림부를 강력 규탄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과 농민단체들은 규탄발언에서 농림부가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쇠고기 검역을 재개한다면서, 이는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성과 건강권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농민·시민단체 성명 잇따라=전국한우협회, 한국낙농육우협회, 한국생협연합회 등은 이날 연달아 성명을 내고, 이 같은 처사를 결정한 정부는 각성하고 국민건강과 검역주권을 지키기 위해 지금이라도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검역중단 한달도 지나지 않아 검역재개 발표를 한 것은 농림부가 미국을 대변하는 태도가 확연히 드러난 것이며, 이는 한미FTA를 추진하기 위한 걸림돌 제거라는 입장이 강하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또 특정위험물질을 수출한 나라는 미국인데, 수입중단이 아닌 검역중단이라는 솜방망이 조치 이후 단 한 장의 해명서를 100% 반영해 바로 검역을 재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치권 비난도=이날 정부가 검역재개를 발표한 장소에는 강기갑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도 참석해 농림부의 처사에 강하게 반발 했다.

강기갑 의원은 이날 “농림부의 이번 검역 중단 해제 결정은 전날 오전 권오규 부총리 주재로 열린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결정된 것이며, 한미FTA를 고려해 국민 건강을 무시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홍문표 한나라당 의원도 이날 성명을 내고 반발했다. 홍 의원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가 검역주권을 포기하는 행위라며, 정부는 이제라도 수입을 전면 중단하고 국민 건강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농림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방침은 최소한의 안전 대책을 기대했던 국민의 바램을 짓밟아 버린 예정된 쇼라고 주장했다.

〈정근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