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시금치 제주서 재배 성공

인도에서 품종 도입 파종 45일만에 수확-칼슘 일반시금치의 45배

  • 입력 2008.11.10 07:23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 시험연구 포장에서는 가을 날씨에도 불구하고 ‘인디언시금치’로 불리는 열대시금치가 한창 수확중이다. 이 열대시금치는 지난 8월21일 하우스에 심은 이후 45일(10월4일부터 수확) 만에 선을 보이는 것이다.

온대화대응농업연구센터에 따르면, ‘인디언시금치’는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며 더위에 강한 1년생 채소로 온난화 되어 가는 제주지역의 기후에 제격이다. 일반 시금치보다 갑절이상 큰 잎에는 카로틴과 비타민C를 비롯하여 미네랄 종류가 듬뿍 들어있으며, 특히 칼슘은 시금치의 45배, 비타민 A와 철분도 시금치보다 8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건조된 잎은 우리 몸의 열을 내리고 장(腸)의 기능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라색 열매는 천연 염료재료로도 이용된다.

이 ‘인디언시금치’는 전형적인 여름채소로서 제주처럼 기후가 온난한 지역에서는 하우스재배의 경우 12월까지도 수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또한 재배가 쉽고 병해충에 강하여 무농약 재배가 가능하며, 생육이 왕성하여 가정에서 베란다 식물이나 관상용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인디언시금치’는 아직 국내재배는 거의 없는 편이며, 제주와 같은 난지권의 경우 육지보다 자라는 기간이 길어 수량 등 경제적으로 재배가 유리하다.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 관계자는 “차요테 등 열대 및 아열대 채소를 도입하여 재배적응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후 온난화에 대비하여 유망 열대·아열대 유전자원들을 수집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작목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