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농기계 순회수리봉사 실시

20일부터 1개월간, 폐농기계·윤활유 수거도

  • 입력 2007.08.20 09:37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는 20일부터 9월19일까지 1개월 동안 전국을 순회하며, 농업기계 수리봉사에 나선다.

이번 농기계 순회수리봉사는 콤바인 등 가을철에 사용할 농기계를 영농기 이전에 수리해, 농업인들의 수리불편을 덜어주고 적기 사용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실시되는 것이다.

순회수리봉사 기간에 점검·수리비는 무료이고, 부품교환이 필요한 때에는 실비로 부품 값을 받으며, 현장수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해당지역 농기계 사후봉사업소 또는 제조업체에 인계하여 수리하게 된다.

순회수리봉사반은 중앙순회수리반과 지역순회수리반으로 편성 운영하며, 태풍 및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 중심으로 우선 실시한다.

중앙순회수리반은 대동공업, 국제종합, 동양물산, 아세아종합, LS전선, 한성공업, 신흥기업 등 7개 농기계 제조업체에서 64대의 수리용 차량과 101명의 전문수리기사로 56개반을 편성하여 134개 시·군을 순회하면서 수리봉사한다.

또 지역순회수리반은 시장·군수가 농업기술센타, 지역농협 농기계 서비스센터, 농기계사후봉사업소 등으로 편성하여 지역실정에 맞게 읍·면 또는 마을단위로 순회하면서 수리봉사 한다.

이번 순회수리봉사반은 콤바인, 곡물건조기 등 가을철 영농기에 사용하는 동력농기계를 중심으로 점검·수리하며, 간단한 고장은 농업인이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현장 수리교육과 응급처치 방법 등을 지도하여 농업인들의 자체수리 능력도 높이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고유가시대에 대비하여 유류를 사용하는 농기계에 대해 에너지절감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엔진부착형 농기계에 대한 연료공급 장치 등을 중점 점검하여 유류사용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한편 농림부 관계자는 “폐농기계 수거처리 및 폐윤활유 무단방류금지 등을 통한 자원의 재활용 촉진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무단 방치되어 있는 폐농기계는 시장·군수 책임하에 최대한 수거토록 하고, 농가에서 농기계를 수리·정비할 때 발생되는 폐윤활유는 하천이나 농로 등에 무단으로 버리지 말고 일정한 장소에 모아 두도록 지도·교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