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생존권 투쟁 본격화

광주 전남 농민 “농사 못짓겠다” 농기계 반납

  • 입력 2008.09.07 16:15
  • 기자명 〈광주·전남=오필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농민들은 생산비는 오르는데도 농산물값은 제자리걸음이거나 오히려 내리고 있어 도저히 농사를 지을 수 없는 형편이라며, 농기계를 반납하면서 박준영 도지사에게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전농 광주·전남연맹(의장 기원주)은 지난 1일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2차 농기계 반납투쟁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100여명의 광주전남 농민들과 50여대의 농기계를 적재했다.

▲ 목을 매는 심정으로 … 한때 농업소득 향상에 일조해 오던 농기계가 현재는 고유가로 인해 농민들의 목을 조여오고 있다. 이에 광주전남지역 농민들이 지난 1일 전남도청 앞에서 도에 생산비 보장과 농민생존권 쟁취를 촉구하며 농기계를 매어 걸고 있다.
전농 광주전남연맹 기원주 의장은 “지금 농민들은 역대정권의 수입개방 농업정책과 비료 값, 사료값, 기름값 등 농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농사를 지어야 할지 말아야할지 기로에 서 있다”며 “상황이 이러한데도 농도 전남의 수장인 박준영 도지사는 농민들의 절규를 외면하며, 뒷짐만 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서 그는 “지금 당장 광주전남 농민들의 처절한 심정과 목소리를 수용해 벼랑 끝에 내몰린 농민들을 구제하기 위해 전남도가 할 수 있는 일의 계획과 예산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전농 광주전남연맹 대표들은 ▷식량주권 실현과 농민생존권 실현을 위한 8대 입법 요구사항 ▷비료값 폭등에 대한 200억원 지원 ▷벼 경영안정 자금을 800억원 확대 실시를 골자로 한 요구서를 전달했다.

광주전남 농민들이 8대 입법요구 사항은 ▷식량의 안정적 자급을 위한 자급률 목표설정 특별법제정 ▷농어업용 자재 가격안정 및 생산비 안정화기금특별법’ 제정 ▷밭 농업직불제 제정 ▷농가부채특별법 ▷농지법 개정 ▷통상절차법 제정 ▷농업협동조합법 개정 ▷대북 쌀 지원특별법 제정 등이다.

 〈광주·전남=오필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