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산 울산배 미국에 첫 수출

  • 입력 2007.08.18 12:50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산 울산배가 지난 17일 울산배 원협의 청량면 율리사업소에서 선과되어 첫 수출됐다.

최근 울산시에 따르면 이번에 수출된 울산배는 8월에 수확이 가능한 조생종 품종인 ‘원황배’로, 미국 LA지역으로 약 40톤(7천2백만원 상당)을 수출했으며, 오는 12월까지 약 7백톤(16억)을 수출할 계획이다.

미국 배 수출은 미국의 까다로운 농산물 검역과 식품위생 정책으로 미 농무부로부터 수출 전문단지로 지정받아야만 가능하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지난 1999년 3월 농림부에 대미 배 수출단지 지정을 신청, 수차례에 걸친 현지 확인과 점검을 통해 같은 해 5월 미국 농무부로부터 승인받아 배 수출전문 단지로 지정받았다.

매년 8월부터 시작되는 미국 수출은 미 검역관이 직접 울산원예농협 선과장에 상주하여 검역하고 있고, 수출 배는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 합격한 배만 수출토록 되어 있으며, 울산배는 현재까지 한건의 클레임이 제기되지 않았다.

울산시는 수출물량 확대와 품질 좋은 배 수출을 위해 지난 5월부터 수출 농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농약살포 지도, 수출용 배 봉지 씌우기 등 철저한 과원관리를 통해 수출에 대비하고 있다.

울산배는 1989년 동남아, 대만 등지로 수출을 시작,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1999년부터 미국시장을 개척함으로서 매년 800톤을 수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