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언제까지 적정재배 결의할 것인가

  • 입력 2007.08.18 11:51
  • 기자명 이선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선미 지역기자
해남군은 겨울배추의 주산단지다. 전국 겨울배추생산의 70%를 차지한다고 해남군이나 주산 단지 농협들은 항상 그러한 내용으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해남군은 해마다 겨울배추 폐기에 국비와 군비 그리고 자체 자금을 쓰고 있다.

농민은 농협과 군을 나무라면서 한숨짓고 군과 농협은 자신들의 정책을 믿지 않고 무조건 심고 보자는 농민 등을 책망한다. 과연 누구에게 이러한 해마다의 배추 폐기에 대한 책임을 해야 할지 뒤돌아 볼 때가 아닌가 한다.

전국의 배추 재배면적의 70%라는 통계는 몇 년 전의 통계이다. 겨울 온도의 상승과 재배기술의 향상 등으로 인해 겨울배추는 점차 무안이나 고창 등 재배 가능지역이 위쪽 지역으로 올라가고 있다는 것은 주산단지의 재배농민들도 알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농민들은 우리가 재배면적을 줄인다고 해도 다른 지방에서 배추를 심으니 우리(해남지역 농민)도 심어야 한다고 항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군이나 농협에서는 이러한 통계에 대한 확실성과 정확성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재배농민들에게 단지 재배면적의 일률적인 감축만을 요구하기보다는 휴경하는 면적에 대한 지원을 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이번 ‘겨울배추적정면적 재배결의대회’에서 고품질, 친환경 배추생산을 결의했으나 해남군의 겨울배추 재배농민들이 생산하는 배추의 품질은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다. 또한 친환경 운운하지만 친환경배추를 생산해도 판로가 거의 없어 친환경 배추를 일반농산물의 가격 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

친환경생산을 유도하려면 농협이나 군에서는 친환경생산의 판로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미리 검토하고 확보하여서 농민들에게 확신을 주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겨울배추생산자협의회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배추재배농가들조차 재대로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 협의회는 1998년에 사업을 시작하여 자조금 사업단체이나 그 사업 내용을 보면 주요소비촉진홍보사업 수급 안정, 교육 및 훈련사업, 시장개척 사업 등을 해왔다.

해남겨울배추의 홍보사업에 가장 많은 예산을 사용했으며, 수급안정사업으로 사용한 예산중 산지폐기에 대한 안건비와 적정재배결의대회에 대한 소요예산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02년부터 해마다 적정면적 결의대회를 추진하고 있다. 제대로 수급안정에 대한 대책과 정책을 제시했다면 왜 해마다 많은 예산을 들여서 결의 대회에만 매달려야 하는지 이의 제기를 하는 농가들이 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해남=이선미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