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농민, 농식품부·환경부·청와대 앞으로

한돈협 장외투쟁에 ‘남의 일 아니다’ 속속 집결

  • 입력 2020.05.24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의 장외투쟁에 전국의 한돈농민들이 속속 집결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규제 문제가 경기·강원북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란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돈협회는 지난 11일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앞 천막농성과 농식품부·환경부·청와대 앞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한돈협회는 △예방적살처분 동참 농가 즉시 재입식 △광역울타리 내 야생멧돼지 완전 소탕 △야생멧돼지 ASF 발생 시 살처분·도태명령 500m 이내로 제한 △과도한 접경지역 한돈농가 출입차량 통제 해제 △ASF 피해농가 영업손실·폐업지원 등 가축전염병예방법 재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한돈협회의 장외투쟁을 구심점으로 전국의 한돈농민들도 응집하는 모습이다. 18일 환경부와 농식품부 앞 1인 시위는 전북지역 한돈농민들이 릴레이로 전개했다. 환경부 앞 1인 시위에 나선 안정용씨(전북 정읍, 54)는 “평소에도 출입자 관리, 대인소독실 운영, 석회 살포 등 방역에 힘쓰고 있다. 오늘도 아침 일찍부터 농장에서 일을 하다가 여기에 왔다”면서 “접경지역 한돈농가들은 정부의 방역정책에 협조했다가 직업이 없어졌다. 이들에 대한 정부의 보상이 필요하다”고 안타까워했다.

같은 시각, 농식품부 앞 1인 시위에 나선 강재혁씨(전북 김제, 44)는 “알고 지내는 경기 강화군의 한 한돈농민은 예방적살처분 이후 은행이자조차 못내고 있더라”면서 “정부가 멧돼지 관리를 못해서 생긴 ASF로 일반 사육돼지 농민만 피해를 입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의 위험에도 왜 한돈농민들이 거리에 나왔는지 국민들이 생각해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청와대 앞은 당사자인 경기지역 한돈농민들이 전담하고 있다. 다음날인 19일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나선 고영제씨(경기 고양, 61)는 “고양지역은 현재 돼지를 사육하고 있지만 이동제한에 묶여있고 이달부터는 차량출입을 통제하는 지역이기도 하다”고 사정을 전했다. 동행한 김성수 한돈협회 고양시지부장은 “이동제한 때문에 모돈 교체도 자돈 공급도 안 된다”라며 “18개 시·군 총 100만두 규모에 달하는 한돈농가들이 기로에 서 있다”고 말했다.

한돈협회 관계자는 “멧돼지에서 발생하면 사육돼지도 살처분하는데다 법적 의무사항이 아닌 출입차량 통제까지 나서자 다들 ‘남의 일이 아니다’란 인식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경기북부 한돈농민들은 지금 8개월째 사육을 못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가 내린 명령은 이동제한(스탠드스틸)이지 사육제한이 아니다”라며 “보상을 피하려고 보통 단기간에 끝나는 이동제한을 8개월이나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