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농정을 묻는다

  • 입력 2020.05.24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이후 한국 농정,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윗줄 왼쪽 다섯 번째), 박흥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아랫줄 왼쪽 세 번째) 등 주요 참석자들이 본격적인 토론회 시작을 앞두고 ‘한국 농업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한승호 기자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이후 한국 농정,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윗줄 왼쪽 다섯 번째), 박흥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아랫줄 왼쪽 세 번째) 등 주요 참석자들이 본격적인 토론회 시작을 앞두고 ‘한국 농업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한승호 기자

무조건 농민과 먼저 상의하라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후를 두고 갖가지 예측이 쏟아지고 있다. 사회가 달라지면 농업·농촌도 당연히 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농민들도 ‘포스트 코로나’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이후 한국 농정,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선 이같은 관심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날 토론회엔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찾아 3시간에 걸친 토론회를 끝까지 경청했다. 이낙연 전 총리는 토론회를 지켜본 뒤 “한국판 뉴딜에 농업이 포함되진 않았지만 농업을 중요하게 여기고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총리가 여당의 포스트 코로나 정책을 총괄할 책임자인만큼 앞으로 제시할 농업대책이 주목된다.

이날 토론회는 농업분야에서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다룬 첫 토론회로서의 의미도 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역시 토론회에 참석해 자리를 계속 지켜 포스트 코로나에 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김 장관의 인사말을 곱씹어보면 농식품부는 △농작업 자동화를 중심으로 한 농업의 디지털화 △농산물 유통의 온라인화 △귀농·귀촌에 대비한 계획적인 농촌 개발에 포인트를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이후를 주제로 한 첫 토론회인데도 느슨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농업의 중요성이 여느 때와 달리 주목받는 시점이기에 다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의욕이 충만했다.

다만 벌써부터 포스트 코로나의 결론을 정해버린 건 아닌가하는 불안함은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유영봉 제주대학교 교수(전 한국농업경제학회장)가 발표에 앞서 “논의의 단초를 만들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지만 과연 현장농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여지가 있는지 물음표가 남는다. 여당의 대표 ‘경제통’인 김진표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한국형 스마트팜 개발과 농산물 유통망의 온라인화를 주축으로 농업의 디지털화를 강조했는데 이 방향으로 굳어진 건 아닌가. 경제 정책에 농업 정책이 종속된 지 오래란 점을 감안하면 불안함은 더욱 커진다.

국가와 국가간의 협력으로 세계적인 코로나 위기를 돌파해야 하듯 농업의 위기도 연대와 협력이 해결책의 근간일 터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향은 농민과 먼저 상의해서 잡아야 할 것이다. 경제정책의 하위개념으로 농업을 바라보는 관점은 과거의 구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까지 반복해선 안 된다.

박흥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이낙연 전 총리에게 “경제적 관점이 아닌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업을 밀어달라”며 “기획재정부가 안 된다고 하면 김현수 장관은 아무 것도 못 한다. 기재부를 혼내달라”고 뼈있는 농담을 건넸다. 모피아와 관료들에게 포스트 코로나를 맡겨선 안 된다는 메시지가 잘 전달됐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