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민과 국익 생각해서라도 스마트축산 추진해야”

축산 공공기관장 인터뷰④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 인터뷰
엘지이노텍과 육계 무인 사양관리 및 체중 예측 시스템 개발 중
빅데이터 축적부터 … 2021년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사업 추진

  • 입력 2020.05.17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우리나라 축산은 양적 성장에서 이제 질적 전환을 이뤄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축산농민들의 개별적인 노력만으로는 전환기에 대응하기 어렵다. 이에 축산분야 공공기관들의 역할이 시간이 지날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축산업계 일각에선 여전히 규제기관으로만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이들 공공기관이 나서 축산의 공익적 가치를 증진시키고 이를 전파하는데 앞장선다면 ‘국민에게 사랑받는 축산’이란 미래를 보다 빠르게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는데?

국립축산과학원이 지속가능한 축산기술 개발과 보급을 선도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대국민 서비스 강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노력한 결과라 생각한다. 소통과 공감이 중요한데 그 점에서 직원들에게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융·복합 축산기술 개발이란?

큰 틀에서 얘기하면,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과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술 개발이 있다. 결국 데이터 축적이 우선이다.

낙농을 보면 스마트 젖소 관리 시스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가 개발한 목걸이형, 바이오캡슐형 등 다양한 종류의 센서가 사람을 대신해 가축의 발정이나 건강상태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외국에선 가축의 울음소리와 기침소리만으로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이것도 빅데이터를 수집해 검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장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가금분야에선 엘지이노텍㈜과 공동연구로 영상정보 분석을 통한 ICT기반 육계 무인 사양관리 및 체중 예측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엔 육계 1마리의 무게를 측정하거나 차량 전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방식을 주로 이용했다.

이 시스템은 딥러닝 기반의 육계 분포도 추정을 통해 계사 내 사육환경이 이상이 없는지를 탐지하고 닭의 크기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계군의 평균 체중과 출하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체중 측정은 실용화 단계이고 앞으로 질병과 위생까지 범주에 넣을 계획이다.

스마트축산, 아직 생소한 개념인데?

스마트축산은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축산의 개념으로 생산-가공-유통-소비 단계를 포함하는 넒은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스마트팜을 세대별로 정리하고 있다. 1세대 스마트팜은 가축 사양관리 장치와 축사 환경관리 장치를 ICT를 활용해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2세대는 가축 생체정보를 활용한 질병 및 건강관리 기술을 접목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현재가 2세대에 해당한다. 3세대 스마트팜은 로봇기술과 고도화된 열환경 관리기술이 접목된 미래형 축사로 축산기술 수출이 목표다.

지금은 한두 개의 요소만 갖춰도 스마트팜이라 지칭되고 있다. 정보기술로 통제하는 단계에 따라 분류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 축산의 빅데이터 활용 수준은?

축사자동화장치, 생체정보 수집 장치 국산화를 통해 선진기술을 따라잡고 있다. 선진국들도 축사에서 발생하는 종합적인 데이터 기반의 가축정밀관리기술은 초기단계다. 정밀축산에서 가축의 원천 데이터가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외국장치는 원천(Raw)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아 데이터 활용 연구에 어려움이 있다. 나름대로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지만 아직은 부족하다.

종축개량분야를 보면 예전엔 그 결과를 알려면 시간이 걸렸는데 유전체선발을 활용하면 송아지 단계에서 종축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알 수 있다. 현재 농협과 함께 현장에 적용하는 단계에 있다. 유전체선발도 데이터 축적이 중요해 스마트축산과 연계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려면 여러 제반사항이 갖춰져야 한다. 우선 농가에 다양한 스마트 장비·시설이 보급돼야 한다. 2021년부터는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사업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 기술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스마트팜 보급, 아직 이르지 않을까?

R&D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은 현장에 접목할 때 완벽할 수는 없다. 기술을 적용하다보면 개선점이 나오고 개발주체와 농가가 협력해 고쳐가야 한다.

우리나라는 ICT분야 최고 선진국이지만 농축산업에 접목하는 건 늦어지고 있다. 선진국들이 한국 실정에 맞게 기술을 보완해 가는데 국익 차원에서라도 국내 연구가 활발해야 한다.

축산은 젊은 후계농이 많아서 스마트축산으로 가기 위한 인재양성 교육이 계속돼야 한다. 스마트 장비·시설을 표준화해 타 회사와도 접목되도록 해야 한다. 또, 빅데이터를 가공하는 통계·ICT 운영 전문가를 육성해야 한다.

스마트축산은 좋은 장치를 설치하는 게 최종 목적이 아니다.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도 중요하지만 가축의 건강과 함께 축산농민의 건강도 중요한 목적이다. 축산농민을 생각해서라도 스마트축산으로 가는데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