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농사, 더 많은 연대와 알찬 결실 기대"

전농 조통위, 통일일꾼워크숍 서울서 개최
5월 30일 강원 철원 민통선 평화의 논에서 '통일쌀 모내기' 추진
김진향 이사장 ‘총선결과와 남북관계 전망’ 강의도 열려

  • 입력 2020.04.28 19:27
  • 수정 2020.04.29 21:13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지난 27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6.15남측위원회 교육장에서 ‘전농 통일일꾼 워크숍’을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지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지난 27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6.15남측위원회 교육장에서 ‘전농 통일일꾼 워크숍’을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지었다.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박흥식, 전농) 통일일꾼들이 올해 통일사업을 확정지으며 더 많은 연대와 알찬 실천을 결의했다.

전농 조국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 신성재, 조통위)는 지난 27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6.15남측위원회 교육장에서 전농 통일일꾼 워크숍을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지었다.

4.27 판문점선언 2주년에 열려 더 의미가 깊었던 이날 워크숍은 제주를 비롯해 전국 각지의 조통위 담당자와 시·군의 통일경작사업 주체 등 20여 명이 함께 했다.

조통위는 오는 530일 강원도 철원 민간인통제구역 평화의 논에서 ‘2020 통일쌀 모내기를 한다. 6.15 공동선언 20주년을 기념하고 농민 뿐 아니라 노동자들과 연대해 한 해의 농사 시작을 알리는 모내기를 대대적으로 열어 멈춰선 한반도 평화와 번영 의지를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평화의 논 '통일쌀 모내기'에는 통일농사 풍년기원제를 비롯해 손으로 하는 평화모내기, 통일트랙터 행진, 못밥나누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알차게 준비된다.

신성재 조통위원장은 전농 통일사업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투쟁방식이 통일모내기라며 올해는 민주노총 등과 연대를 더 강화해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민간주도로 하던 통일경작사업이 4~5년 전부터 광주시 예산으로 치러져 지역 유관기관장들도 참여하는 지역 공식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역에 따라 통일경작지 확보가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재 전농 회원들의 농지가 주로 통일경작지로 사용되고 있는데, 매년 부지확보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부담이 있다. 이에 한국농어촌공사에 협조를 요청하는 방안 등이 제시됐다. 공유지를 통일경작지로 삼자는 것이다. 이 부분은 계속 논의가 필요하다고 매듭지었다.

아쉬운 것이 있다면, 통일경작지에서 생산한 쌀을 수년 째 북에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신 조통위원장은 통일경작사업으로 생산한 농산물을 농민들이 싣고 개성이든 어디든 북에서 축제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아직 현실화되긴 어렵다. 농민들이 수년간 해 온 노력이 결실을 맺을 때까지 통일농사를 꾸준히 일궜으면 좋겠다고 의미를 밝혔다.

전농 조통위는 이날 통일경작사업 외에도 남북공공식량계획과 관련한 토론회 개최, 남북공동경작사업(통일농업특구지정) 방안 등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전농 통일일꾼워크숍에서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이 ‘총선결과와 남북관계 전망’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전농 통일일꾼워크숍에서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이 ‘총선결과와 남북관계 전망’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워크숍에선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의 총선결과와 남북관계 전망을 주제로 한 강의도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김 이사장은 문재인정부 들어 꼭 2년 전 오늘 남북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했다. 당시 협정문에 연내에 종전선언이라는 굉장한 문구가 있었다. 하지만 문재인정부가 한미 역학관계를 뚫지 못해 결국 성과를 내지 못하고 흐지부지 되는 상황이라며 제재프레임에 갇혀 소극적인 대북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하지만 김 이사장은 총선에서 180석이라는 사상 최대의 의석수를 여당이 차지한 이후엔 달라야 한다면서 남북정상간 합의 국회비준 요구 종전선언·평화협정 체결 선언 요구 개성공단 재개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경제사업을 통한 평화경제 실천 요구 등을 제안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남··미 관계에서 우리가 당사자라는 주체의식이다. 이를 통해 과감하고 당당한 자세로 한반도 평화의 길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