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농업장관 “코로나19, 식량위기로 확산 막아야”

김현수 농식품부장관, 우리나라 코로나19 대응 방안 소개
‘세계 식량안보 함께 대응’ 공동성명 발표

  • 입력 2020.04.25 18:0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세계 주요 20개국(G20) 농업장관들이 코로나19라는 세계적 보건위기가 식량위기로 확산되는 것을 막자고 공동 성명을 냈다.

지난달 26일 G20 특별 정상화상회의가 개최돼 코로나19 국제 대응을 논의한 데 이어 지난 21일 그 후속 조치로 G20 특별 농업장관 화상회의가 열렸다.

세계 주요 20개국 농업장관은 지난 21일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우려되는 세계 식량안보에 함께 대응키로 하고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은 김현수 장관이 G20 농업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계 주요 20개국 농업장관은 지난 21일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우려되는 세계 식량안보에 함께 대응키로 하고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은 김현수 장관이 G20 농업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특별 정상회의에서 올해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압둘라만 알파들리 환경수자원농업부 장관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전 세계 식품시스템 차질과 식량안보를 우려”하며 회원국들이 공동 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회원국들은 G20 농산물시장정보시스템(AMIS)에서 현재 세계 식량공급이 ‘적정하다’고 평가한 것에 일단 주목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 여부에 따라 계절근로자 노동력 부족 문제 등 글로벌 식품시스템 흐름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선제적 공동대응에 뜻을 같이 했다.

코로나19로 국민의 먹거리를 담당하는 농업이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 재인식 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날 G20 특별 농업장관 화상회의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코로나19에 대한 우리나라 농식품 분야 대응 정책을 소개하고 회원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이 밝힌 농식품 분야 대응 정책은 △농번기 인력 부족 대응, 외국인 근로자 비자 요건 한시적 완화 및 이력중개 서비스 제공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 차를 탄 상태로 구매) 방식 농산물 판매 및 자가격리로 식재료 구매가 어려워진 사람들에게 각종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농촌지역 코로나19 예방수칙 지속 제공 등이다.

아울러 김 장관은 개발도상국 취약계층을 위협할 수 있는 일부 국가의 농산물 수출 제한조치는 자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G20 특별 농업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한 회원국들은 △글로벌 식품공급 사슬의 기능(지속적 이동 보장)유지 △식량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제한조치의 자제 필요성 △세계 식량안보를 위한 국제협력의 중요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성명문에 합의했다.

김소형 농식품부 농업통상과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각국의 정책경험을 공유하고 공동대응을 모색하는 회의였다”면서 “각국의 농업장관들은 보건위기가 식량위기로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여러 국가들의 농업파트가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확인하는 자리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G20’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캐나다, 멕시코, 호주, 영국, 러시아,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터키,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유럽연합(EU), 브라질, 아르헨티나, 남아공 등 20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