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농산물 소비위축 대응” 지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화상회의서 농업분야 첫 대면보고
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도 가동, 경제 분야 논의

  • 입력 2020.04.26 18:0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대책회의에서 농산물 소비위축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소중한 우리 농수산물이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각 기관이 노력해 달라. 특히 대도시 지방자치단체가 농수산물 유통·소비 활성화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정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화상으로 열렸으며,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코로나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태스크포스(TF) △농업분야 코로나19 대응 △수산물 소비·수출 동향 및 향후 계획 △생활 속 거리두기 집단방역 기본수칙 공개 등이 주로 논의됐다.

농업분야 대응과 관련해 정 본부장은 화훼와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화훼는 소비활성화를 위해 정부, 지자체 등 공공부분이 앞장서고 민간의 소비확산도 유도할 방침이다.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에 관해서는 유관기관·지자체 등에서 공동구매 캠페인을 진행한다. 농협·생협은 물론 유통업체 등과 협력해 할인판촉도 지원할 계획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21일 기준 친환경농산물 1,531톤에 대해 대체판로가 지원된 상태다. 아울러 외출이 자유롭지 않은 자가격리자에게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하기 위해 87.7톤의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했다.

농번기 인력수급 문제도 논의됐다. 계절근로자 입국 지연 및 농촌봉사활동 축소로 일손부족이 예상되는 22개 시·군에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추가로 설치(70개소에서 92개소로 확대)하고 전담인력 운영, 근로자를 위한 교통비 및 숙식비 등을 제공한다.

일시적으로 경영위기에 놓인 피해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업경영회생자금(300억원), 재해대책 경영비(600억원) 등 긴급자금도 지원된다. 특별재난지역(대구, 경산, 청도, 봉화) 농업인에게 농축산경영자금 이자감면(2.5%→0%), 상환연기(1~2년) 등도 예정돼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유통채널 확산을 대비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가 대표적인데, 온라인 채널별 특성을 감안해 농산물 입점을 지원하고 대대적인 판촉 기획전도 개최 예정이다. 또 홈쇼핑에 정규프로그램도 편성해 판로 안정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모바일 쇼핑몰이나 콘텐츠 개발, 컨설팅 등도 적극 지원해 농민들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정부차원에서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화상회의에 참석한 이시혜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지금까지 중대본은 방역이 중심으로 회의가 진행돼 농업분야 현황과 대책은 서면보고를 해 왔다. 어제(22일) 농업분야 대응과 관련해 첫 구두보고를 한 자리였다”면서 “화훼·친환경농산물 소비대책에 정부차원의 지원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도 곧 가동한다고 22일 밝혔다. 총리 주재 중대본이 방역강화에 초점을 맞췄다면 경제중대본은 부총리 주재로 경제 전반 상황 동향을 평가하고 위험 요인을 점검 관리한다. 경제중대본 가동 이후 학교급식 농산물 학생 가정배송 문제라든가 농업인력 부족 대응 등에 속도감 있는 대책이 나올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