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친환경 의무교육, 직접 받아보니

  • 입력 2020.04.19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출처 : 농업교육포털 친환경농업 의무교육(농산물) 동영상 갈무리
출처 : 농업교육포털 친환경농업 의무교육(농산물) 동영상 갈무리
출처 : 농업교육포털 친환경농업 의무교육(농산물) 동영상 갈무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노수현, 농관원)이 온라인 친환경농업 의무교육 과정을 지난 10일부터 개설했다.

온라인 의무교육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농업교육포털에 접속해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하다.

교육을 받으려면 일단 농업교육포털 누리집(www.agriedu.net)에 접속해 회원가입부터 해야 한다. 그 다음 해당 누리집에 로그인해 교육신청-온라인교육 버튼을 누른 뒤 목록에서 친환경농업 의무교육 종류 3가지(농산물·축산물·가공식품)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총 8차시로 나뉘어져 있는 친환경농산물 의무교육은 △친환경농업의 이해 △영농자료 기록 △토양과 종자 관리 △양분공급과 병해충관리 △외부오염과 수확 후 관리 △인증 신청 절차 △인증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1~7차 동영상을 시청한 뒤, 8차시에서 10개의 퀴즈를 푸는 걸로 마무리된다. 퀴즈 푸는 시간까지 대략 1시간 10분~1시간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농관원은 교육 영상을 제작하며 과거보다 시각적·실용적 측면에 좀 더 신경을 썼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돌려짓기 계획을 세우려는 농민들을 위해 어느 지역에서 어떤 작물을 돌려짓는 게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보여주려 했다(위쪽 사진). 병해충 관리와 관련해 천적으로 활용할 곤충 및 추천 방사시기 등을 정리하기도 했으며(아래쪽 사진), 왕우렁이 이용 농가들을 위한 관리법도 소개했다.

다만 처음 친환경농사를 시작하려는 농민들 입장에서 더 친절한 내용이 요구되기도 한다. 예컨대 영상에선 영농자료 기록이 중요하다면서도 한 농가의 잘 정리한 영농일지를 잠깐 보여줄 뿐, 구체적으로 그 영농일지를 어떻게 정리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또한 친환경 과수재배 농가들을 위한 내용도 찾기 힘들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