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동네서 농협 통장을 만들려고 하는데 농협은행 지점과 농협 지점이 있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나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동네서 농협 통장을 만들려고 하는데 농협은행 지점과 농협 지점이 있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나요?
  • 박경철 기자
  • 승인 2020.04.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자문 : 농협 상호금융]

A.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금융기관은 은행과 상호금융기관이 있습니다. 은행은 가계나 기업으로부터 예금, 신탁을 받거나 채권을 발행해 조달한 자금을 수요자들에게 대출해주는 상업적 기능을 주로 수행하고, 농·축협을 포함한 상호금융기관은 서민의 저축 증대와 금융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조합원 또는 회원들에 의해 운영되는 지역 서민금융기관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상호금융기관은 조합원(회원)들 뿐만 아니라 일정 사업량 범위 내에서 비조합원(회원)의 이용이 허용되기 때문에 일반 고객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상호금융기관은 자금조달 방법, 금융기관 규모, 비과세혜택 등의 차이에 따른 예금과 대출 금리 수준, 특색 상품 등이 다를 수 있으니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선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농협엔 농협은행과 상호금융기관인 농·축협이 존재하는데 양자는 은행과 신용협동기구라는 기본적인 차이가 있으나, 상호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거래를 통해 상호 보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선 전국 1,100여개 농협은행 지점과 4,700여개 농·축협 영업점을 통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PF대출이나 신탁 등 일부 상업적 서비스를 제외하면 농협은행이든 농·축협이든 소비자의 편의와 여건을 고려해 선택적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