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들, 이중·삼중고에 ‘제주농업 회생’ 외쳐

고질병 ‘해상물류비’ 부담 속 태풍·코로나19 피해 이어져
공익직불제서도 소외 … “농민들의 울음소리 들으라”

  • 입력 2020.04.09 18:43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제주 농민들의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지난해 태풍 피해로 월동작물들의 생육이 완전히 망가진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까지 겹쳐 이들을 찾는 시장이 사라졌다. 게다가 해결이 요원한 해상물류비 부담 문제에 이어 이번엔 농업진흥구역을 우대하는 공익직불제의 시행 때문에 다시 한 번 소외될 처지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강수길, 제주농단협), 사단법인 제주월동무생산자연합회, 사단법인 제주당근연합회, 사단법인 제주양배추생산자연합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제주도연합, 제주마늘생산자협의회 준비위원회,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은 지난 6일 제주도청 앞에서 연합으로 기자회견(사진)을 열고, 제주농업은 현재 총체적 난국과 같은 모양새며 회생을 위한 조치가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고창건 전농 제주도연맹 사무처장은 “3년 전부터 계속된 월동채소 가격 하락 및 작년 태풍과 이상기후로 인한 감귤 가격 하락으로 제주농업은 피폐해졌다”라며 “새롭고 지속가능한 농업구조를 만들어가고자 11가지 요구안을 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수길 제주농단협 회장은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제주 농업이 갈 길을 잃고 멸망의 기로에 서 있는 이 시점에 우리 농민들은 한마음으로 농정이 농민을 위한 정책을 펴길 바라고 있다”라며 “어렵게 견디고 있는 품목생산자단체들이 동참하고 있다. 제주도와 중앙정부는 제주농민들의 울음소리를 경청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김은섭 제주당근연합회 회장은 “제주도 특성을 감안, 대통령 공약 사항인 해상물류비 지원사업을 조속히 시행해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도와줬으면 한다”라며 제주농업의 고질병인 해상물류비 부담 문제를 언급했다.

또 “품목생산자들이 생산자조직을 구성했지만 현재까지 중앙정부에서는 자조금에 대해 이렇다 할 언급 없이 방관하는 상황이다”라며 “규모가 작은 품목이라도 생산자 스스로 자립하려고 노력하는 단체에서는 중앙정부에서도 자조금을 일정부분 분담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고권섭 전농 제주도연맹 의장은 “제주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모든 농산물 값이 하락하고 있다”라며 “제주 농민단체들은 제주 농업을 회생하는데 앞장서고 농민들이 잘 살 수 있는 길을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민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주마늘가격 3,200원 보장·김치자급률 목표치 법제화 △감귤 및 제주농산물 가격안정 관리제의 조속한 확대 시행 △주민발의 농민수당 조례안의 조속한 제정 및 시행 △보리 전량수매·녹비작물로 대체 공급 △제주형 경관보전직불제 조례 제정 및 즉각 시행 △해상물류비 지원 즉각 시행 △10% 이상의 농업예산 확보 △수입산 신선채소 수입중단 및 중국산 농가공식품 검역 강화 △공익형직불제 보완·재검토 △코로나19 농업피해 직접 보상 및 재해기본수당 1인당 100만원 지급 △식량자급률 법제화 및 농축산물 국가수매제 도입 등 제주 농업을 살리기 위한 11가지 주문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