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길 “코로나19 대책 시급”

  • 입력 2020.03.27 11:25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친환경·화훼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가 불어나고 있지만 아직 농업 부문에 이렇다 할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농업계는 눈에 보이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연일 호소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과함께하는농민의길은 지난 26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농업 피해를 직접 보상하고 재해기본수당 100만원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사진). 농민의길은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가톨릭농민회·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전국쌀생산자협회 5개 농민단체가 결합한 농민연대조직이다.

박흥식 전농 의장은 “정부와 농협, 농민단체가 대책기구를 만들어 향후 다가올 어려움을 미리 대비하면 어떻겠는가 하는 생각에 제안을 드린다”라고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김옥임 전여농 회장은 “이 사태의 와중에도 농민들은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며 국민들의 면역체계에 일조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에서 내놓은 정책들은 농촌공동체를 지키고 있는 여성농민들에게 체감되지 않고 있다”라고 밝혔다.

농민의길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코로나19 대유행에서 확인되고 있는 것은 안전한 먹거리를 통한 국민의 면역력 강화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국민이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차, 3차 추가 경정 예산을 기반으로 한) 추가 대책에서 만큼은 반드시 구체적 대책이 나와야 한다. 학교급식 계약 농가들의 피해, 행사가 취소되면서 발생하는 화훼농가의 피해 등 당장에 보이는 피해에 대한 생계비와 영농 손실분 지원 형태의 구체적 보상대책이 필요하다”라며 “또한 외국인 노동자 부족이 가져올 영농철 극심한 일손 부족에 대한 현실적 대책으로 농번기 농촌일손 수급대책, 마을의 공동시설 폐쇄 등 농촌 공동체의 일시적 중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 등을 세밀하게 검토해 당장의 대책이 나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농민의길은 정부·농협·농민단체가 참여하는 3자 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농민의길은 “현 상황이 재난상황임을 인식하고 있다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내와야 한다”라며 “코로나19로 발생한 현재의 혼란과 앞으로 닥칠 상황에 대해서 농민들도 갈등적 상황으로 해결하기보다는 함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