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농민후보 인터뷰] 안주용 민중당 전남 나주·화순 국회의원 후보

“농민이 정치의 주인으로 서는 길 열겠다”

  • 입력 2020.03.20 13:19
  • 수정 2020.03.20 13:53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농업을 살리는 정치를 하겠다고 농민들이 4.15 총선 후보로 나섰다. 거대 정당들은 물론 진보정당들조차 농업의제를 외면하는 가운데 농민회 출신 국회의원 후보들은 어떤 마음다짐을 하고 있는지 출마의 변을 들어본다.

사진 한승호 기자
사진 한승호 기자

전남 나주·화순에서 민중당 후보로 4.15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안주용(55) 민중당 공동대표.

그는 지난 2013년 1월 전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박준영 전남도지사에게 물세례를 퍼부은 사건으로 유명하다.

당시 전남도의원이었던 그는 세밑 치러진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한 가운데 박 도지사가 호남 민심이 당시 문재인 후보에게 쏠린 것을 수차례 폄하했고, 사과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앉자 물세례를 퍼부었던 것. 안 후보는 당시 사건을 두고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전남도민의 뜻임에도 전남도민의 대표인 도지사가 해서는 안 될 발언을 한 것에 대한 심판”이라고 설명했다.

전남도민의 뜻을 대변하려던 그의 마음과 행동은 1993년 나주에 터를 잡고 배농사를 지으며 농민운동과 진보정치운동에 이르기까지 28년 동안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온 활동과 맞닿아 있다. 그런 그가 농민의 직접정치 실현을 천명하며 이번 총선에 출마했다. 그 배경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17일 화순 사무소에서 안 후보를 만났다.

- 농민운동과 진보정치 28년, 쉽지 않은 시간이다.

1993년부터 나주에서 농사를 짓고 농민운동을 시작했다. 2002년 나주시농민회 사무국장을 맡았고, 이후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정책위원장도 역임했다. 2007년엔 민주노동당 나주시위원회를 꾸리고 위원장을 맡았다. 2012년 통합진보당 전남도의원이 됐고, 현재 민중당 공동대표에 이르렀다. 젊었을 땐 역사적 임무를 고민했고, 40대엔 의리가 이끌었다. 50대인 현재는 두 딸의 아버지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 청년들이 살아갈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있다.

- 출마 배경은?

2015년 민중총궐기를 기억할 것이다. 지난 2014년 12월 이명박에 이어 박근혜가 당선되며 그 누구도 어느 단체도 쉽사리 저항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그 안엔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우리사회에 들씌워진 ‘종북’이라는 허상에 대한 배제와 혐오도 크게 작용했다. 하지만 민중총궐기를 통해 적폐 정권에 대항할 전선을 형성하고 자신감을 회복했다. 특히 지난 2016년 12월 박근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국회 앞에서 촛불혁명의 기쁨과 희열은 농민들로선 더욱 남달랐다. 백남기 농민의 안타까운 죽음을 겪으며 트랙터 행렬로 촛불항쟁의 도화선이 된 전봉준투쟁단이어서다. 민중당도 그 연장선에서 출범했다.

이후 들어선 문재인정부에 대한 기대감도 컸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오래가지 않았다. 보수정권의 농정이 그대로 답습되는 현실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도 지방선거에 뛰어드는 모습 등이 대표적이다. 순수한 농민들의 열망이 무참히 깨지는 현실을 보면서 농민들의 힘으로 농민의 살길을 찾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차원에서 농민이 정치의 주인으로 설수 있는 길을 민중당 공동대표로서 모색했고, 농민의 대표조직인 전농의 조직후보로서 이번 총선에 출마하게 됐다. 어깨가 무겁다.

-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 농지개혁, 여성농민 지위 보장 등을 농업공약으로 내걸었다. 핵심은 무엇인가?

농민수당법 제정이다. 전농과 민중당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농민수당 의제화에 성공했다. 농민의 열망을 대중운동을 통해 하나로 모아내는 이상적 과정이었다. 이제 농민수당을 법으로 제정해 1년에 360만원, 한 달에 30만을 받게 된다면 농업정책 측면에서 획기적 사건이 될 수 있다. 우선 무너지는 농촌에 저지선이 형성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젊은 부부가 농촌에 와 생활해도 최소한의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또한 농민이 만든 농업정책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으로 농업정책의 전환점을 가져올 수 있다. 이는 개방농정, 규모화농정, 농민참여가 아닌 농민배제 농정의 종지부를 찍는 것이다. 반드시 농민수당법을 제정하겠다.

- 농민들과 나주·화순 주민들께 마지막으로 한마디 한다면.

우리 사회의 불평등이 너무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IMF 이후 자산이 집중된 20%와 이를 떠받치는 80%의 사회가 20년 만에 1%대 99%의 사회가 됐고, 이 속도면 0.1%대 99.9%의 사회가 올 것이다. 청년들에게 미래가 없는 사회가 희망이 있는 것인가? 이런 불평등의 구조적 근원을 들여다보면 부동산과 금융자산의 편중이 있다. 그래서 민중당은 특권층 자산의 ‘몰수 재분배’를 이번 총선의 주요 의제로 제기했다. 2000년대 민주노동당이 ‘부자에게 세금을, 서민에게 복지를’이라는 소득 재분배에 기반한 보편적복지 정책을 꺼냈을 때도 빨갱이로 몰렸다.

하지만 지금은 어느 당이나 보편적복지 정책을 펴고 있다.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선 이 사회의 프레임을 전면적으로 전환해야 한다. 촛불혁명 이후 새로운 100년을 맞이할 첫 번째 총선이라면 진보정당이 과감하게 새로운 의제를 제시해야 한다. ‘몰수 재분배’라는 내용이 파격적일 수도 있으나 사회적 논란이 된다면 전망을 밝히는 차원에서 필요한 역할이다.

덧붙이자면, 전농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원들에게 희망을 보여주고 싶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남은 한 달 동안 전농 조직후보로서 반드시 돌파해 당선으로 보답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