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도 친환경급식센터 들어선다

충청지역 농민들이 논의 참여하는 구조 필요

  • 입력 2020.02.02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대전광역시에 광역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가 들어선다. 현재 대전시는 민·관 협치에 기반한 센터 운영과 친환경 학교급식 발전을 표방하는 상황에서, 향후 인근 지역 농민들과의 푸드플랜 설계를 어떻게 해 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전시(시장 허태정)는 지난달 신설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오는 24일 개소식 뒤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부터 대전시와 대전 시민단체·학부모·민간 전문가 및 교육청 관계자들이 센터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5일 열린 ‘대전 먹거리 비전 선포식’에선 대전시와 시의회·교육청·5개 자치구·농협중앙회 대전지역본부 및 먹거리단체들이 대전 푸드플랜 활성화와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운영에 대한 협약을 맺기도 했다.

그 결과 대전시청 내에 시 직영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들어서게 됐다. 학교급식의 행정·관리기능을 강화한 컨트롤타워로서 센터를 운영함과 함께, 공동구매 지원사업으로 친환경먹거리 공급확대에 나서겠다는 게 대전시의 입장이다. 대전시는 민주적인 센터 운영을 위해 교육청 관계자·민간 전문가·학부모·시민단체 등과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주요 업무 관련 심의와 자문을 구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조직, 어떤 전문가가 운영위원회에 참가할지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시민사회에선 친환경무상급식대전운동본부, 대전푸드플랜네트워크 등 대전 먹거리운동 조직들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전시는 시 자체 로컬푸드 인증인 ‘한밭가득’ 인증을 받은 관내 농가들의 농산물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한밭가득’ 인증기준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하는 잔류농약 허용기준의 2분의 1 이하 △Non-GMO △유기합성 제초제 미사용 등이다. 대전시는 급식 참여 농가들을 장기적으론 친환경인증 농가로 전환토록 유도하고자 한다.

다만 대전시 관내 농가들의 농산물만으로 친환경 학교급식 확대가 어렵다. 대전시에서도 대전 농가들의 친환경 전환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측한다. 따라서 향후 대전 인근 충남·충북지역 농민조직들과의 논의체계 마련도 중요하다. 대전 근처 충청도 지자체의 한 농민단체 대표자는 “아직까진 대전시와 주변지역 농민들 간에 학교급식지원센터나 급식 관련 논의가 진행된 적은 없었다”며 “대전 푸드플랜 논의는 행정구역 경계를 넘어 인근지역 농민들과의 연계를 통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동안 대전의 급식체계를 보면 시 차원의 공공급식 관련 민·관 협치 체계가 구축되지 않았기에, 주변지역 농민들과의 논의체계 형성도 어려웠다. 대신 대전시 유성구에서 먼저 협치 체계를 만들어 인근 지역 농가들과의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유성구의 푸드플랜 체계 마련에 공헌했던 임경옥 대전시 사회적경제과 주무관은 “우선은 대전시의 민·관 협력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해, 그 체계 속에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며 “이 체계 속에서 향후 지역 시민단체들과 인근 지역 농민조직들까지 아우르는 논의체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