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21대 총선 농촌 인재영입 촉구

“각 당, 비례대표 앞자리에 농민 배정해 양극화 해소해야”

  • 입력 2020.01.16 21:33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들의 비례대표 확보를 위한 영입이 이어지는 가운데, 도농 양극화 해소와 농업 개혁을 담당할 농업 부문 인재 영입을 촉구하는 농업계의 호소가 시작됐다.

한국농축산연합회 소속 농민단체 및 가톨릭농민회‧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환경농업단체연합회 등 33개 농민단체는 지난 14일 ‘농업계 비례대표 영입 촉구를 위한 농민단체 일동’이라는 명의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계 인사를 비례대표로 영입해줄 것을 각 당에 촉구했다.

임영호 한국농축산연합회장은 이날 발언에서 “(정치권에서) 5,000만 국민의 먹거리와 식량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농업계를 대표하는 이들의 영입을 도외시하고 있는 행태를 묵과할 수 없어 농민단체 전체가 이 자리에 서게 됐다”라며 “각 당에서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농민단체와 전문농업인들을 영입해 비례대표 당선에 들 수 있는 앞자리 순번을 부여해줄 것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농민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올해는 대한민국의 농정방향을 새롭게 설정해야 하는 중요한 해로 농업계와 상시적으로 소통하는 비례대표를 정치권에서 만드는 것은 농민은 물론 수혜대상인 국민들에게도 중차대한 사안”이라며 “당마다 농업을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얘기하지만 정작 농민이 정치를 통해 발전을 꾀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 현 상황이 지금 우리나라의 정치현실이고 각 당의 인식이라는 점에서 매우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이어 “농어촌을 지키는 농민도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도농 양극화와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정치권은 인식해야 한다”라며 “불평등을 해소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농민이 안정적으로 국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각 당은 인재영입 과정에서 이를 반영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중당은 지난 5일 연 중앙위원회에서 비례대표 2번 후보 자리를 무조건 농민에게 배정하는 선거 방침을 결정했다. 비당원까지 투표에 참여해 ‘민중공천제’로 경선을 치르는 민중당은 오는 2월 13일까지 선거인단을 모집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