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파요. 어떻게 하면 우유를 먹을 수 있나요?

  • 입력 2020.01.12 18:00
  • 기자명 장희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희수 기자, 자료=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제공]

Q: 아침에 시간이 없어서 우유를 곁들여 간단히 먹고 싶은데,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파요. 저는 평생 우유를 먹을 수 없나요?

 

A: 우유 배앓이로 불리는 유당불내증이 있군요.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유당불내증이란 우유나 유제품 속 유당을 분해 또는 흡수하는 효소가 충분치 않아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심하지 않다면, 우유와 유제품을 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유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까요.

우유의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흰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것이지만, 유당 분해 효소가 전혀 없는 사람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우유자조금 관리위원회는 유당불내증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따뜻하게 데워 마시기, 소량씩 자주 나눠 마시기, 시리얼·빵·샐러드 등 다른 식품과 곁들여 먹을 것을 권합니다. 또한 락토프리 우유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10명 중 1명은 유당불내증을 호소하는데, 이는 자가진단으로 정확하지 않으니 의사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최근 우유 급식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 유당불내증이 있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유당불내증 유병률이 높은 한국성인의 우유 섭취 빈도는 일주일에 두 번에 그칩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유 섭취량이 유당불내증 유병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라도 꾸준히 우유를 마시게 되면 유당 분해요소의 양이 늘어난다는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우리 조금씩 꾸준히 마셔볼까요?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