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양돈장 안 돼” 여론 모은 완주 주민들

시간 지날수록 반대여론 결집하며 양적·질적 변화 보여
완주군, 18일 부여육종이 제출한 축산업 허가신청 결론

  • 입력 2019.12.15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전북 완주군에선 환경오염 문제로 불거진 양돈장 반대 여론이 점차 대기업의 축산사업 진출에 대한 문제제기로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양돈장 인근 마을에 국한됐던 반대여론도 시간이 갈수록 확산돼 지역사회 전반으로 번지는 추세다.

이지바이오그룹 관계사 중 하나인 ㈜부여육종은 지난 2015년 완주군 비봉면의 한 양돈장을 인수했다. 그러나 인근 마을 주민들이 돼지사육을 반대하며 완주군-부여육종-지역주민 간 협상이 진행됐다. 인근 6개마을 주민들은 대책위를 구성해 돼지 입식을 저지했으며 전북지역농민단체연합회, 전국한우협회 전북지회 등 지역 축산단체들은 대책위 활동에 적극 지지의사를 보냈다.

부여육종은 이 과정에서 여러번 입장을 바꾸며 지역주민들에게 신뢰를 잃었던 것으로 보인다. 차남호 이지바이오 돼지농장 재가동을 반대하는 완주사람들(이지반사) 집행위원장은 “부여육종은 시설을 개·보수하겠다고 하다가 다음엔 최신시설을 신축하겠다고 하는 등 여러번 입장을 바꿔왔다”라며 “그러나 단일농장에서 돼지를 1만두 이상 사육한다면 최신식 시설이라도 냄새가 나는 걸 막지 못할 것으로 보여 재가동 반대로 마음을 굳힌 상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해당농장과 가장 인접한 용동마을은 직선거리로 불과 300m 거리에 위치해 있다. 차남호 집행위원장은 “자료를 찾아보니 부여육종 위에 우리손F&G가 있고 우리손F&G 위에 이지바이오가 있더라. 그래서 주민들은 이지바이오에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근 마을에 머물렀던 반대 여론은 3년여 동안 완주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된 모습이다. ‘이지반사’에 가입한 지역단체들은 학부모회, 귀촌인모임, 지역협동조합 등 32곳에 달한다. 이지반사에 합류한 지역주민들은 조를 나눠 매일 해당농장 앞을 지키고 있다.

지난 9일 해당농장 앞에서 만난 한 지역주민은 비봉면이 아닌 고산면 서봉마을에 거주하고 있다. 그는 “2~3년 전부터 이 문제를 알고 있었지만 반대운동에 동참한 건 올해부터다”라며 “지역 귀촌인모임에서 양돈장 운영의 문제점을 논의한 게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지바이오가 축산분야에선 대기업이라고 하는데 지역여론을 너무 무시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을 덧붙였다.

이지반사는 10월과 지난달에 연이어 서울 이지바이오 본사 앞에서 상경집회를 하고 양돈장 재가동 의사를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여태권 이지반사 상임대표는 “해당농장도 처음엔 개인이 하다가 기업이 인수하게 됐다. 대기업이 양돈장을 운영해 이윤을 얻는 동안 고령화로 공동화되는 농촌마을은 더 황폐화되는 것 아니냐”라며 “차후엔 기업의 축산진출이란 근원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논의를 해보려 한다”고 전했다.

한편, 완주군은 오는 18일까지 부여육종에 축산업 허가 결론을 통보할 예정이다. 완주군 농업축산과 관계자는 “현재 법적인 문제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사업설명회를 열고 주민들에게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설명했으며 여러 상황을 다각적으로 보고 있다”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