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안전성 강화 위한 간담회 개최

  • 입력 2019.12.15 18:00
  • 수정 2019.12.17 11:45
  • 기자명 장희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희수 기자]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식품·축산물의 품질 및 위생 안전의 요구도 늘고 있다. 정부는 생산단계 해썹(HACCP)인증 확대 계획을 세웠지만 생산자들은 좀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인증원)은 지난 11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축산물 안전성 강화 간담회를 열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사진).

이번 간담회에는 일부 축산단체와 소비자단체인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물 생산단계 해썹(HACCP) 인증 확대 필요성과 이에 대한 생산자·소비자들의 의견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부는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전업 축산농가 또는 생산물량 대비 50%까지 해썹 인증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기준 해썹 인증률은 39.2%며 목표까지 약 10%가 남은 셈이다.

소시모는 지난 10월부터 총 세 차례에 걸쳐 지역 생산자단체와 해썹 관련 간담회를 가져왔다. 당시 간담회에서 해썹 인증 절차 및 인증 후 사후관리에 필요한 서류의 간소화 요구와 해썹 인증 농가에게 지속적인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번 간담회 자리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전국한우협회 관계자는 해썹의 의도 및 목적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제도의 복잡함을 지적했다. 아울러 해썹이 생산단계에서 대중화가 이뤄지려면 수반되는 비용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생산비용이 늘어나 농가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관계자는 해썹 인증농가들이 매번 기록 일지를 수기로 작성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전산을 이용해 간소화 하자는 의견을 제안했다. 이어 해썹 인증 농가를 확대할 계획을 세운다면 먼저 생산자 단체와의 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명 소시모 사무총장은 “해썹 인증의 유무는 안전성의 잣대가 아니라 관리가 보다 잘 이뤄지고 있다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며 “인증원이 축산물이라는 개념보다는 ‘축종’에 대해 잘 파악해 이 안전관리 체계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세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인증원 관계자는 “인증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혹은 신규 농가에 맞게 기준서를 간소화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일부 유사·중복 사항 삭제 등 올해 개정이 진행되고 있는 평가표를 내년부터는 적용할 계획”이라며 “해썹 인증 농가를 확대하기 위해 혜택을 주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생산자가 쉽게 접근하고 소비자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거듭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