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피해 막으려면

철저한 컨설팅 평가 필요 … 업체간 경쟁 조성해야
“검증 안 된 컨설팅은 청년농업인 유린하는 것”

  • 입력 2019.12.08 18:00
  • 수정 2019.12.08 18:28
  • 기자명 장희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희수 기자]

청년농의 농업 컨설팅 피해를 막기 위해서 컨설팅 업체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승호 기자
청년농의 농업 컨설팅 피해를 막기 위해서 컨설팅 업체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승호 기자

“‘농업 컨설팅 받기 잘했다. 농업 컨설팅 좋았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청년농업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김후주 청년농업인연합회 정책연구소장이 했던 말이다. 김 소장 이외에도 연락해 본 청년농은 모두 농업 컨설팅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우리 농업을 이끌어갈 청년농이 직접 농업 컨설팅을 받으며 느낀 문제점을 지적한 만큼 각자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박진영씨는 철저하게 검증된 업체가 농가 컨설팅을 맡아야 하며 컨설팅 업무가 끝나고 나서도 성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씨의 경우, 컨설팅 기간이 끝나가는 연말이 될수록 점점 업체와 연락이 힘들어졌다고 한다. 박씨는 농업 공공기관에서 인력 문제로 직접적인 농가 전수조사가 힘들다면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컨설팅을 받았던 농가가 다음해 컨설팅을 받는 다른 농가의 멘토가 되어 컨설팅 받을 때 주의사항과 노하우 등을 알려주면 다음 농가가 효과적으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박씨는 업체별 컨설팅 평가를 빅데이터화 해 부실 업체는 걸러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이 생각한 이유는 농업 지원금을 ‘눈먼 돈’으로 보는 업체와 농민들을 다수 봤기 때문이다. 실제로 업체가 지원금 중 자부담 금액을 되돌려 받을 수 있는 편법을 알려주며 농민들을 현혹하는 경우가 있었다.

권양덕씨는 빠르게 성과만 요구하는 컨설팅 정책 방향에 대해 수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컨설팅 기간동안 소명의식 없이 수박 겉핥기식으로 진행하며 실적 채우는데 급급하기 쉽다는 것이다. 농업 관련 기관에서는 전체적으로 업체의 컨설팅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평가를 해야 하고, 농민에게 컨설팅 전문위원을 배정해 주더라도 도움이 되는 인물을 철저히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운영씨 역시 컨설팅에 대한 감사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씨는 “청년농업인들은 20대, 30대로 구성됐다. 그들에게 검증되지 않았거나 능력이 부족한 업체에게 컨설팅을 받게 하는 것은 아직 모르는 것이 많고 열정 넘치는 청년농을 유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나중에 발생할 수도 있는 피해를 우려했다.

다른 농민들과 비교했을 때 청년농은 분명 다르다. 기존 농민들에 비해 학력도 높고 다양한 것들을 경험해 왔다. 도시에서 귀농한 청년농이면 더욱 많은 것을 봐온다. 또한 같은 농민이지만 소비자로서 정체성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런 만큼 청년농은 소비자가 원하는 부분을 자기 물건에도 적용하길 바란다.

컨설팅을 맡기는 수요자 즉, 농민의 수준이 올라갔는데 농업 컨설팅 업체는 그 수준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농업 컨설팅을 신뢰하지 못하는 농가는 오히려 중소기업청에서 업체를 고른다고 한다. 즉, 농업 컨설팅 업체의 능력 및 자질이 정체돼 있는 것이다.

김후주 청년농업인연합회 정책연구소장은 컨설팅 업체 시장 상황을 문제 삼았다. 김 소장은 “농업 분야의 컨설팅 업체 간 경쟁이 없으니 안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맡은 사업 기간 내에 컨설팅 상의 문제없이 전시만 잘 되고, 서류로 제출만 잘하면 될뿐만 아니라 사업에 따라서 성과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더러 있다”며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청년농들에게 맞는 업체들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청년농에게는 기술원에 의해서 배정되거나 자신이 선택한 하나의 업체에게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 선택지가 한정적이다.

김 소장은 “정부 기관은 언제까지나 ‘돈 없다. 사람 없다’ 핑계대고만 있을 수 없다. 농민들이 정부부처를 포함해 농업 관련 기관들에 대해 신뢰가 떨어지지 않도록 적극 신경을 쓰고 고민해줬으면 좋겠다”며 “업체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 물론 피드백을 했으면 여기서 멈추지 않고 농업 관련 기관에서 적극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이전엔 서류-면접 과정을 거쳐 선발했는데 실력이나 검증이 어려워서 3년 전부터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컨설팅하는 역량 평가를 도입해 선발하고 있다. 비용·시간 등으로 한 번에 바꿀 수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업체 및 전문위원들의 역량에 대해 농민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 일부에 한해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는 새로운 전문위원을 뽑도록 채용 범위도 넓히는 등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