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교통사고 후유증, 한의약 치료가 좋습니다

  • 입력 2019.12.01 18:00
  • 기자명 이광주(부산 이광주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주(부산 이광주한의원 원장)
이광주(부산 이광주한의원 원장)

자동차는 대표적인 문명의 이기입니다. 사람과 물자를 편하고 빠르게 수송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의 발명과 발전 덕분에 인간은 과거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넓은 생활 반경을 편리하게 영위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음과 양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우리에게 큰 편리함을 줬지만, 한편으로는 자동차 때문에 과거에는 경험하기 힘들었던 사고의 위험 또한 증가했습니다.

자동차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사고 발생 위험이 크게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운전자의 부주의나, 혹은 안전규정을 무시한 운행, 정비 불량 등의 원인으로 사고가 일어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사고가 나더라도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자동차의 구조를 보강하고 여러 가지 안전 장비를 개발하면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인대, 근육, 건 등과 같은 연부조직 손상의 치료와 회복에 있어 한의약(한방) 치료는 굉장히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로 대한한의사협회가 전문 리서치 기관인 액트런에 의뢰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교통사고 이후 한의약(한방) 치료의 효과와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이후 전국 한방의료기관(한방병원,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 19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진료만족도 측면에서 ‘만족스럽다’가 62%(118명)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매우 만족한다’도 36%(68명)를 보여 대부분의 환자들이 한방치료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치료효과에 있어서도 증상개선 정도가 ‘호전’ 45%(84명), ‘우수하게 호전’ 43%(82명), ‘약간 호전’ 12%(23명) 등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한방치료를 받은 후 많은 효과를 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골절로 인한 깁스 치료나 기타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염좌나 타박상, 뇌진탕 등과 같은 교통사고 후유증의 경우 한의약 치료의 효과가 매우 뛰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도 교통사고 이후 적절하게 한방 치료를 받은 경우 치료를 마친 이후 처음에 호소했던 불편한 증상이나 후유증, 합병증, 통증의 재발 빈도가 굉장히 많이 감소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방의료기관에서는 교통사고 이후 후유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침과 뜸을 통해 손상 부위의 회복을 촉진하고, 부항과 약침, 탕약을 통해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를 합니다. 또한 추나 치료를 통해 사고의 충격으로 틀어진 인체의 균형과 조화를 바로잡아줘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후유증도 감소시켜 줍니다.

혹시 원치 않은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가까운 한의원과 한방병원 등 가까운 한방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항상 양보운전, 방어운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