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의 날, 거리에 선 농민들

부경 농민들, 문재인정부 농정 규탄 투쟁선포식 개최

  • 입력 2019.11.17 18:00
  • 기자명 조현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조현경 기자]

지난 11일 경남도청 앞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주최로 ‘WTO 개도국 지위 포기 규탄, 직불제 개악 반대 농민투쟁선포식’이 열렸다.
지난 11일 경남도청 앞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주최로 ‘WTO 개도국 지위 포기 규탄, 직불제 개악 반대 농민투쟁선포식’이 열렸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은 ‘WTO 개도국 지위 포기 규탄, 직불제 개악 반대 농민투쟁선포식’을 지난 11일 경남도청 앞에서 개최했다.

김군섭 전 전농 부경연맹 의장은 이날 “WTO 개도국 지위 포기와 쌀 목표가격이 아직도 결정이 나지 않은 이런 나라에서 어떻게 농민이 농사를 짓고 살 수가 있겠냐”며 “오늘 투쟁선포식을 시작으로 11월 30일 전국농민대회 그리고 민중대회에서 농민들과 서민들, 노동자들이 이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양정석 전농 부경연맹 사무처장은 “노동자들은 1년에 한 번씩 최저임금을 정함에도 농민들과 5년마다 정하는 쌀 목표가격을 아직까지 안 정했다”며 “WTO 개도국 지위 포기와 더불어 농민들이 분노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농민들은 투쟁선포문에서 “한국농업의 현실은 25년 전, WTO 협정 체결 당시보다 오히려 후퇴했음에도 오히려 문재인정부는 WTO 농업분야 개도국 지위 포기를 선언했다”며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제1대책으로 내세운 직불제 개편의 핵심은 변동직불제 폐기로 이는 개도국 지위 포기의 결과이지 대책일 수 없다”며 “변동직불제는 수매제 폐기 이후 마지막 남은 가격안정장치로 변동직불제 폐기 선언은 곧 농산물 가격안정 정책 전부를 포기하는 선언과 같다”고 강조했다.

선포식을 마친 농민들은 20여대의 트럭에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로 식량주권 확립하자!’, ‘농업적폐 청산하고 근본적 농정개혁 쟁취하자!’는 구호가 적힌 깃발을 휘날리며 행진에 나섰다. 투쟁선포식은 농업인의 날에도 벼랑 끝에 서 있는 농민의 현실을 대변했다.

농민들은 오는 30일, 광화문광장에서 있을 전국농민대회에서 문재인정부 농정에 대한 규탄 목소리를 모아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