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한방 구충약

  • 입력 2019.11.10 18:00
  • 기자명 최정원(정성부부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원(정성부부한의원 원장)
최정원(정성부부한의원 원장)

강아지 구충제의 암치료 효과에 대한 이야기, 최근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실제 암환자분들이 강아지 구충제를 구하여 복용하고 그 후기를 영상으로 남기고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구충제는 사용됐습니다. 한약재를 효능별로 분류한 본초학에는 구충약 자체가 한 파트로 이뤄져 있습니다. 한방 구축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방 기생충약은 살충작용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독성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활용된 약들은 주로 무독한 약들을 사용했습니다. 효력이 양약에 비해 약하지만 무난하게 사용 가능하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구충약은 사군자입니다. 회충에는 우선적으로 사군자가 사용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독성은 적고 맛은 심지어 달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많이 사용됐습니다. 생품은 냄새가 독한 편이기 때문에 살짝 볶아서 사용하면 향도 좋고 먹기도 편하지요. 그래서 소아백병을 치료한다는 별명이 있을 정도입니다.

아이가 살이 잘 찌지 않을 때 회충이 있다고 판단하여 각종 소화시키는 한약재를 섞은 처방을 사용하는데요, 처방 이름 자체가 비아환, 즉 ‘아이를 살찌우는 환’입니다.

다음으로 알아볼 약은 빈랑입니다. 빈랑은 성질이 약간 차갑고 광범위한 살충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장내 기생충 제거에 모두 사용되는데요, 살충뿐만이 아니라 이수작용도 가지고 있으며, 이질이나 급체 등에도 모두 사용됩니다. 호박씨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능이 좋아집니다.

빈랑의 열매를 직접 씹어 먹으면 각성을 시켜주는 중독 작용이 있는데요, 생용은 다양한 부작용도 보고되고 있으니 꼭 잘 가려서 드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뇌환이라는 약재입니다. 뇌환은 일명 죽령이라고도 하는데요, 오래된 대나무 뿌리에 기생하여 자라는 참대버섯을 말합니다. 기생충 구충작용은 당연히 가지고 있는 성질이 차가운 약재인데요, 독성이 약간 있어 오랫동안 복용하면 안 됩니다. 한방 구충약 중 약리작용을 봤을 때 면역력 증강 효과, 항암 작용 효과가 보고된 약재입니다.

다만 특이한 점은 열을 가하면 효능이 없어지기 때문에 갈아서 환으로 만들어 복용해야 합니다. 실험에 의하면 물이나 알칼리 용액에서 가장 높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