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한돈 고립화 중단하라”

3주간 정밀검사서 모두 음성 … “왜 묻어야 하나”

  • 입력 2019.11.10 11:11
  • 수정 2019.11.10 11:27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철원지역 한돈농민들이 지난 5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철원 한돈농가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의 예방적살처분 확대 조치를 반대했다.
강원도 철원지역 한돈농민들이 지난 5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철원 한돈농가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의 예방적살처분 확대 조치를 반대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강원도 철원지역 한돈농민들이 예방적살처분 조치 확대에 반발하며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철원군에서 DMZ 남방한계선 10㎞ 이남까지 희망농가 대상 수매 및 도태를 진행하는 건 철원지역 한돈농민들을 고립화하는 정책이라고 규탄했다.

철원지역 한돈농민들은 지난 5일 세종시 농식품부 앞에서 철원 한돈농가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를 열고 예방적살처분 확대 조치의 부당함을 호소했다. 이날 궐기대회엔 경기도 포천·양주 강원도 화천·홍천지역 한돈농민들도 참여해 목소리를 보탰다.

이재춘 철원 ASF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9월 17일 국내에서 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지만 발생농장 이외의 수백 곳에 달하는 역학관계 농장 어디에서도 재발하지 않았다”라며 “접경지역 전체 한돈농가와 축산시설에서 지난달부터 3주 동안 실시된 정밀검사 결과도 모두가 음성이었다. 지방자치단체 방역행정과 농가의 차단방역으로 충분히 막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비정상적인 방역정책을 용납하지도 방관하지도 않겠다”라며 “과학적 근거 없이 밀어붙이는 방역정책을 바로잡아 식량안보의 큰 축을 담당하는 한돈산업을 지키자”라고 참가자들을 독려했다.

궐기대회에 참여한 한 한돈농민은 “지난주에 이낙연 총리가 ‘국민의 아픔이 나의 아픔’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우리는 국민이 아니냐”고 물으며 “예방적살처분을 한 뒤 재입식이 언제 가능한지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총리에게 우리도 그 아픔 속에 포함시켜 달라 요구하고 싶다”고 탄식했다. 한돈농민들은 “집돼지에서 ASF가 발생한지 1달이 넘었다. 그런데 왜 집돼지를 묻어야 하냐”라며 “잡으라는 야생멧돼지는 안 잡고 한돈농민들에게 책임을 뒤집어 씌우고 있다”고 질타했다.

철원 ASF 비대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철원 고립화 즉각 중단 △수매농가 재입식 보장 및 확실한 보상 △ASF 비발생지역 철원에서의 수매 살처분 정책 철회 △사료, 퇴·액비 이동제한 등 우회적 압박 철회 등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서와 지역 한돈농민의 요구사항을 농식품부에 제출했다.

농가뿐 아니라 일부 전문가들도 정부의 과도한 살처분정책이 방역의 목적이 맞지 않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수의사인 이승윤 한별팜텍 원장은 “사람은 ASF에 감염되지 않는다. 즉 지금의 방역조치는 사람을 보호하는 게 아니라 한돈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라며 “무차별 살처분은 한돈이 붕괴할 여지가 있다. 한돈을 보호하기 위한 살처분 범위를 적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은 궐기대회에 참석해 “정부는 예방적 살처분 확대를 특단의 대책이라 하는데 그에 상응하는 특단의 대책을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약속했다. 하 회장은 먼저 지난달 18일 경기도 북부청사 앞에서 열 예정이던 집회가 취소된 데 양해를 구한 뒤 “여러분의 생존권을 지키고 권익을 보호하는 정책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