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 청년농민으로 산다는 건

강원도 청년농업인, ‘청창농 지원 전담부서’ 시급 과제로 손꼽아

  • 입력 2019.11.10 18:00
  • 기자명 강석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석헌 기자]

‘청년농업인의 정착 저해요인과 해결방안 토론회’가 지난 6일과 7일 평창 라마다 호텔에서 열렸다(사진). 토론회엔 강원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자 및 청년농업인, 시·군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청년농업인의 현장사례 발표에 이어 청년농업정책에 대한 전문가토론, 분임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

사례 발표에선 농촌에서 청년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이중, 삼중의 어려움이 여실히 드러났다.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승계농의 세대갈등 문제, 농지 마련의 어려움과 부실한 지원 정책 등 창업농이 겪는 문제, 지역 정착 엄두조차 나지 않는 청년여성농업인의 현실 등이 그것이다.

신수미 청년농업인연합회 정책국장은 “청년농민들의 고충은 중층적이고 다양한데 반해 지원 정책은 일방적이고 일반적”이라며 “청년농업인들은 크게 승계농, 창업농, 청년여성농민, 귀촌청년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그에 맞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원도 청년농업인 지원 조례가 현실에서 잘 반영되고 있지 않다”며 “청년농업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조사사업이 시급하고, 이에 기반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담인력과 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창환 강원도 농정과 농촌인력 계장은 “중장기적인 네크워크 형성과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 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진천 강원도신농정기획단 연구원은 “현재 강원도는 농가인구 중 20~39세의 청년층이 해마다 1,500여명이 감소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인데, 기존의 청년창업농정책은 영농 지원에 국한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사람 중심의 농정 패러다임 전환에 호응해 1만2,000명의 강원도 농촌청년을 정성스레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청년농 정책을 주도하는 콘트롤타워로서의 강원도청년농센터를 건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엄청나 단국대 환경자원경제학과 강사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는 행정으로는 지금의 청년농업인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강원도에서부터 청년들과의 신뢰에 기반한 다양한 모색을 통해 실질적인 정책이 입안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분임토론에서 가장 필요한 청년농업인 정책은 ‘전담부서 개설’로 나타났고, 이밖에 △중장기적인 영농단계별 지원사업 △청년농업인 농산물 홍보사이트 개설 △영농자금 대출상환기간 연장 등의 의견이 제출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