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우유를 마시면 좋다는 의견과 좋지 않다는 의견이 상충돼 혼란스러워요, 우유를 먹어도 되나요?

  • 입력 2019.11.10 18:00
  • 기자명 장희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희수 기자, 자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A. 결론부터 말하자면 먹어야 합니다. 우유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적정량 골고루 들어있는 대표적인 완전식품입니다.

또한 우유는 식량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필수적인 식품입니다. 우유를 통해 가격 대비 가장 효과적으로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려운 아동 또는 노인은 우유를 통해 공급받을 수 있죠. 우유는 영양학적·사회적으로 매우 가치가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극히 일부 학자나 의사들이 우유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들을 밝혀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우유를 마셔야 하나, 말아야 하나? 혼란스러웠을 겁니다. 그들의 주장은 대체로 서양 자료를 근거로 한 내용입니다. 서양인들은 우유를 많이 마시고 우리는 원래 마시는 양이 적어서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스웨덴의 경우 1인당 하루 우유 섭취량은 290g이 우리나라는 70g 정도 섭취하므로 지금보다 우유를 더 마셔도 됩니다.

우유 하루 섭취량은 성인은 하루 2잔 정도가 좋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하루 3잔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이든 적당히 먹어야지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됩니다. 걱정 말고 우리 오늘은 커피 대신 우유 마시는 건 어때요?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